[생산관리] 에이서의 생산 프로세스 분석-델과의 차별화 전략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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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1) Acer 그룹의 조직도

2. 제품 및 제품속성

2.1) 제품 및 서비스 제공

2.3)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 사업영역 확대

3. 주 고객

4. 에이서의 INPUT, PROCESS, OUTPUT

4.1) 에이서의 Input - process - Output

4.2) 에이서의 PROCESS

4.3) 미소 곡선(Smile Curve) 이론

4.4) Internal 주문관리 Process

5. 경쟁사, 경쟁자와의 차별화

5.1) Acer의 경쟁사 Dell

5.2) Dell의 Input - process - Output

5.3) Dell의 Process

5.4) Dell Process 경쟁력


6. 에이서의 경쟁사와의 차별화

6.1) 공장 없는 제조업

6.2) `제조사`에서 `브랜드 판매사`로 변신

6.3) E-Supply Chain 시스템


7. 프로세스 역량

7.1) Process Cost

7.2) Process Flow Time

7.3) Process Flexibility

7.4) Process Quality

8. 기업 성과

8.1) 절대적 척도

8.2) 상대적 척도/현금흐름율

9. Summary

10. 개선점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소개

에이서는 1976년 대만인 Stan Shih씨에 의해 설립됐다. 창업 초기에는 자본금 2만 5000달러와 종업원 11명이 전부였던 영세업체로서 무역과 제품 디자인에 주력했지만, 1981년 첫 번째 IBM 호환용 컴퓨터를 개발하며 시장에 등장했다. 회사의 인지도 부족, 타 회사 브랜드 OEM(주문자상표부착) 생산과 자사상품 생산의 병행에서 오는 정체성 혼란 등으로 한 때 위기를 겪기도 했으나 해외 유통망 개척과 기술 노하우를 무기로 급성장하였다. 2007년 8월 27일 미국의 유명 PC업체인 게이트웨이(Gateway)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시작했으며, 게이트웨이와 유럽 시장에서 인지도를 떨치고 있던 패커드벨(Packard Bell)을 성공적으로 인수함으로서 미국 시장뿐 아니라 EMEA(Europe, Middle East and Africa)로 미국과 유럽시장과 아시아, 마지막으로 아프리카로까지 인지도를 강화하고, 인지도를 넓혀 가며 미국 전체 PC업체의 2위까지 올라서며 글로벌 PC 기업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2011년에 들어온 최근에는 중국에 두 번째 베이스를 설립하며 그동안 PC시장의 새로운 개척지라고 할 수 있는 중국으로 타겟을 넓혀가고 있다. 에이서는 2010년 3월 기준 전 세계에 7,700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2008년도의 수익은 US$16.65 billion에 도달하였다. 현재는 게이트웨이와 패커드벨을 앞세운 ‘글로벌 멀티 브랜드 마케팅’에 초점을 두어 브랜드 중심의 서비스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2011년 에이서그룹은 PC사업에만 매진하던 기존의 방식을 변경하여 기업을 두 파트로 분리하였다. 휴대의 간편함을 추구하던 넷북, 노트북 사용자의 대다수가 스마트폰과 태블릿피씨의 등장으로 에이서의 새로운 시장진입의 기회를 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에이서는 기존처럼 PCs에 집중하는 PC Global Operation (PGO)와 스마트폰과 태블릿 엑티비티에 집중하는 Touch Business Group(TBG)의 두 부서로 분류 기존의 PC 시장을 점유하면서 새로운 시장에 투자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곽일수, 최은수, 방정환, 이새봄 ,「공장도 재고도 없애니까, 고객도 수익도 생기더라」, MK뉴스, 201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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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heinquirer.net/inquirer/news/1036565/acer-hopes-multi-brand-strategy-lead-global-domination
http://online.wsj.com/article/SB10001424052702304066504576343202672233760.html#articleTabs=article
http://kr.engadget.com/2011/02/15/mwc2011-acer-iconia-smart/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1&aid=0000222089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76796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61515031724137&outlin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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