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동작치료의 사례연구-5~8세 영유아 대상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Dance Therapy - 1. 무용/동작치료의 정의
2. 무용/동작치료의 목적
3. 무용/동작치료의 근본원리
4. 무용/동작치료의 진행단계
5-1. 무용/동작치료의 효과
-2. 특정대상별 임상 효과
6. 무용/동작치료의 사례
Ⅱ. Play Therapy - 1. 놀이치료란?
2. 놀이치료의 의미
3. 놀이치료의 필요성 & 목적
Ⅲ. 사례연구 - 1. 연구 대상자 선정
2. 배경
3. 영유아들의 일반적 특성
4. Session 구성&목표
5. 회기별Session기록
Ⅳ. 결과 - 1. Session후 관찰기록
2. 최종결과

본문내용
'무용 치료'는 영어로 'Dance Therapt', '동작 치료'란 의미로 'Movement Therapy'라고 표현한다.
미국 무용치료학회의 정의 : "무용 치료는 한 개인의 정신과 육체의 통합을 위한 과정으로서 움직임을 정신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
- 춤의 정해진 규칙이나 형태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춤의 일반적인 요소들을 사용
- 치료 대상자의 즉흥적인 동작 형태가 이 치료법의 출발점 및 기본
- 치료사가 개입하여 무용(춤)을 분석하고 통합하게 된다.
- 신체에 의한 율동과 그 안에 사상, 감정, 상징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것
- 신체는 성격의 표현으로 무용 치료에서 움직임의 사용은 한 개인에 대한 마음 상태, 즉 기분, 활동성, 무기력, 경직성 등을 드러내는 방법이며 움직임을 통한 상호작용은 새로운 경험이나 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무용/동작치료의 목적
- 무용 치료는 창조적인 자아표현이며
근육의 경련과 회복, 신경학적 기능과 순환기 작업 등을 통해 자기의지를 표현할 기회를 갖고 자아 개념을 촉진 시킬 수 있으며 정신 장애인의 부정적인 개념 및 우울, 불안을 감소시키며 향상된 신체적 심리적 통합을 가져 올 수 있다고 했다.
창의적인 무용 음직임을 통하여 자아실현과 치료의 목적을 가질 수 있다.
3. 무용/동작치료의 근본원리
- 감정을 표현하는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행동화를 경험 (Body Action)
- 상징적 신체 언어 (Symbolism)
- 환자의 감정적 행위와 치료자의 동작반응과 공감 (Therapeutic Movement Relationship)
- 원시주의 공동체 의식 (Rhythmic Group Activ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5~8세)의 경우 애착대상에 대한 근심과 재난에 대한 근심이나 학교거부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3) 반응성 애착장애 (Reactive Attachment Disorder)① 행동양상 증상은 나이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그 핵심은 사회적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운동 기술과 언어발달에서 지체를 많이 보이는데, 언어의 경우 표현량도 부족하고 의미 혼란이 일어난다. 호기심이 없어지고 장난감에 흥미를 나타내지 않는 등 외부 환경에 무관심하고, 이름을 불렀을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 : 제 5 장『지능』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목 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 [아동가족학] 가족복지-미혼모 가족 지원현황과 개선방안
  • 무용동작 치료, 야외체험 프로그램- 홍보사업: 홍보, 소식지, 홈페이지 관리- 입소자 권익증진 프로그램: 설문조사, 입소자 반상회, 직원 평정1. 여성가족부 2010년 업무보고한부모가족 및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연령 확대 및 사례관리 강화: 만 10세미만 약 48천명(‘09) → 만 12세미만 약 57천명(’10): 한부모가족 상담 등 사례관리 확대(‘09년 5개 → ’10년 16개 기관)- 미혼모자의 초기 위기지원망 전국 확

  • 유아교육론 D형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기 어린이의 발달은 인지, 신체, 정서, 사회성 등의 발달 영역별로 따로따로 나누어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습이 초등학교처럼 산수, 음악, 미술 등의 교과별로 구분되는 것도 아니다.->ex)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려면 안정적인 정서 발달이 선행되어야 하며 유치원에서 미술 활동을 하면서 함께 수 개념을 학습하는 방법도 있다.* 유아의 학습모든 발달 영역을, 또 모든 교과 영역을 통합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영유아 교육과정에서 5가지의 생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