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이주 청소년의 지원 정책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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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문화 이주 청소년의 개념

북한이탈청소년

한민족 청소년

국제 결혼 가정의 자녀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

난민 가정의 자녀

중도 입국 청소년

다문화 청소년의 현황(연도구분)

다문화 청소년의 현황(지역구분)

2. 다문화 청소년의 실태및 문제점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정서적 충격 경험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학업 부진
정체성 혼란의 문제
다수의 저소득 가구, 소수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3. 다문화 청소년의 지원 정책의 현황
중앙정부의 지원정책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 대책
지방자치 단체의 지원정책

민간단체의 지원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를 위한 교육 지원
외국인 근로자 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지원 대책 

토의주제
본문내용
1. 다문화 이주 청소년의 개념

북한이탈청소년

북한에서 온 청소년들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 60년간 형성된 문화적 차이로, 북한식 언어와 생각, 행동방식을 지님
학교에서의 학습, 친구 사귀는 것, 직업 선택하는 것 등 남한사회에서 정착하는데 어려움
2010년 9세 이상 24세 미만 청소년은 2,943명으로 전체 북한이탈주민의 약 15%를 차지(2010, 통일부)

한민족청소년

중국 조선족청소년, 중앙아시아와 러시아의 고려인청소년
구한말 이후 선조들의 이주로 중국과 러시아 지역에서 태어나 독특한 한민족 문화권에서 생활
부모의 이주, 취업 등의 이유로 다시 한국에 정착
중국어와 러시아어, 한국어를 잘하고, 두 문화에 걸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소유
부모의 경제․사회적 상황에 따른 안정적 정착,적응의 차이
우리 민족의 해외 이주로 형성된 대표적인 이주배경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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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문화 자녀를 위한 ‘새날학교’ 덕분에 10명 이하의 새터민 청소년들이 교육의 문을 두드리긴 하였으나, 이곳에서의 지원조차 받지 못하는 새터민 청소년이 더 많은 실정이다.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2007년 1월, 광주 외국인근로자 문화센터는 다문화 자녀의 한국사회 적응과 동화를 위한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전일제 대안학교인 ‘새날 학교’를 열었다. 첫 입학생은 이주 노동자 자녀 3명과 새터민 청소년 2명 등으로 모두 5명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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