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어린이 신문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어린이 신문이 나아가야 할 방향 연구-1989년~2011년도의 3월과 5월 어린이 동아일보, 어린이 강원일보, 소년 한국일보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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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방법

Ⅱ. 3월 신문 분석

1. 구성의 변화
1) 어린이 동아일보
2) 어린이 조선일보
3) 어린이 강원일보

2. 내용의 변화
1) 어린이 동아일보
2) 소년 한국일보
3) 어린이 강원일보

Ⅲ. 5월 신문 분석

1. 구성의 변화
1) 어린이 동아일보
2) 소년 한국일보
3) 어린이 강원일보

2. 내용의 변화
1) 어린이 동아일보
2) 소년 한국일보
3) 어린이 강원일보

Ⅳ.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어린이 신문은 주 독자층을 어린이로 하는 신문이다. 또한 신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문의 특징을 지니기도 한다. 어린이 신문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선행 조사로 소년 조선일보와 어린이 동아 그리고 어린이 강원의 2011년 5월 5일 어린이날 신문을 조사하였다. 그 신문들을 보면서 어린이 신문이 어린이가 보기에는 어려운 기사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학습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신문의 활용도 교육적인 도구에 치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성적인 측면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신문임에도 학부모 공간이 따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고 어린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에 지면이 많이 할애되어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어린이 신문이 온전히 어린이를 위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어린이 신문은 기사뿐만 아니라 광고와 만화 그리고 독자 참여의 공간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됨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좀 더 깊이 있게 어린이 신문을 연구하기 위해‘소년 동아일보(어린이 동아)’,‘소년 한국일보’, ‘어린이 강원’의 창간호와 1988년부터 2011년까지의 3월의 1일(1일이 없는 경우 2일 또는 3일)과 5월 5일(어린이 날)의 어린이 신문을 살펴보았다. 어린이 신문의 이론적 배경을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소년 동아일보』는 “어린이의 꿈을 키워 주고 정서생활을 윤택하게 해준다”라는 취지로 동아일보사에서 창간하였다. 1964년 7월 15일 『소년 동아』라는 제호로 창간하여 처음엔 타블로이드 8면의 주 2회간으로 발행하다가 1965년 4월 1일자 제 76호부터 제호를 『소년 동아일보』로 바꾸고 일간으로 발행하였다. 판형은 1978년 3월부터 대판 크기로 확대하고, 매주 24면을 발행하며, 가로쓰기 체제로 이뤄졌다. 1988년부터 2007년까지 어린이 동아 일보는 4면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004년에는 『어린이 동아』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2011년 현재에는 12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어린이 동아일보, 어린이 강원일보, 소년 한국일보
: 창간호, 1989년~2011년 3월1일(2~3일), 5월5일
김은옥, 「어린이 신문 구독 실태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어린이 신문 보도기사의 텍스트 특성 연구
장은혜, 「어린이 신문 보도기사의 텍스트 특성 연구」,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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