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청소년 신체건강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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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사회적 필요성

2) 청소년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청소년들의 요구 분석

4) 역량분석의 결과 분석 - 프로그램의 초점 설정

5)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 자신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좋은 생활 습관을 갖는 능력을 함양한다

2) 목표

3.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1) 대상

2) 대상 선정 이유

4. 프로그램의 설계

1) 활동내용

2) 시설

3) 환경과 여건

4) 인력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사회적 필요성
현대 사회는 생산 방법의 기계화, 교통 기관의 발달 등으로 생활수단이 편리해져서 사람들의 운동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성인병은 운동 부족만이 원인은 아니지만 운동부족과 관련이 깊으므로 운동 부족병이라고도 한다. 요즘 청소년층에서는 병은 없으나 어딘가 신체가 이상하다고 호소하는 청소년들이 많으며 영양과다와 운동부족에서 오는 비만, 고혈압, 심장병 그리고 근력부족에서 오는 요통과 근육의 강직화와 같은 만성적 운동부족병에 고생하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심현섭, 2004).
통신수단 및 과학기술의 발달로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학생들의 체격은 괄목하게 성장하였으나 학교체육의 인식미흡과 현행 교육제도의 가중되는 입시부담으로 인해, 현재 우리나라 학생들이 과거에 비해 체격은 급속히 향상되고 있지만 체력은 오히려 쇠퇴하거나 허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조선일보, 1997).
한국교총의 조사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 초등학생 10명 중 1명이 1주일에 3~4번 정도 패스트푸드를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46.6%가 1주일에 1~2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먹는다고 했고, 초등학교 3학년은 30.8%, 고등학교 2학년은 25.1%, 중학교 2학년은 18.2% 순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패스트푸드에 가장 많이 노출된 아이들은 초등학생들이었다. 조사 결과 패스트푸드 중심의 식습관을 가진 초등학생의 비만 비율은 1988년 12.5%에서 98년 35.6%로 10년 사이 3배에 가까이 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도 역시 패스트푸드점의 증가 비율과 비만 아동의 증가 비율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권현정,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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