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 진행 및 평가
Ⅳ. 프로그램 예산
Ⅴ. 사업기대 효과
Ⅵ. 프로그램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사업 명 : 나란히 나란히 “어 깨 동 무”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새터민이란 기존의 탈북자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새로운 터전에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는 순 우리말이다.

북한의 탈북이 늘어나면서 한국에 정착하는 새터민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중 청소년 새터민의 입국현황을 살펴보면 06.11월말 기준으로 약 9500명이 입국하였으며 이중 20세미만 아동 청소년의 비율은 약 20%인 1900명이다.(통일부,2007)
현재 우리 정부의 북한이탈 주민을 위한 사회적응 지원정책은 북한이탈주민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실시되기보다는 북한이탈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정책 중심으로 이루어져 전체 탈북자의 20%에 해당하는 20세미만의 새터민 청소년이 직접적으로 지원받는 경우는 제한적이다. 더욱이 일반화된 정책이라 하더라도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원칙을 마련하기보다는 사안에 따라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탈북청소년들이 남한에서 생활하면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부분 중의 하나가 심리적인 부분이다. 심리적 적응은 초기에 적응에 대한 자신감과 제 3국에서 불안한 생활을 벗어나 새로운 정착지에서 찾은 안정감 등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불안함, 우울함 등의 심리적 부적응 상황을 경험한다. 새터민 청소년의 경우 대부분은 탈북과정에서 난민이 겪는 고통을 경험하는데 난민청소년이 경험하는 정치적 박해, 북한탈출경험, 제 3국에서의 경험으로 인해 우울, 불안과 같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다문화가족의 이해와 다문화청소년 복지의 필요성
  • 청소년의 문제점1) 이주노동자 가정의 청소년2) 국제결혼 가정의 청소년3) 새터민 청소년4) 한민족 청소년Ⅴ. 각국의 다문화가족 복지 정책1) 미국의 다문화 사회의 제도2) 일본의 다문화 가족 지원 시설3) 호주의 다문화 가족 지원 사례Ⅵ. 한국의 다문화청소년 복지 프로그램1) 무지개청소년센터의 운영2) 다문화 가정 자녀와 함께 하는 책기차여행3) 다문화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 천안시 청소년지원센터4) 다문화 자녀의 이해를 위한 동화 - 까

  •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관
  • 복지협의체 등)을개발하고 조직화하여 의도적, 계획적으로 지역사회문제를 예방․치료하여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지역사회로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 4) 교육․문화센터로서의 역할 ① 사회복지관의 목표인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 기능을 구체화② 아동과 청소년들의 유해환경에 대한 예방적 대안문화 창조와 인성교육, 성인과노인의 재사회화를 목적으로 무료나 실비로 각종 교육문화 프로그램을사회복지서비스와 통합하여 제공함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2. 청소년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일원화3. 청소년정책의 연계 강화 및 중, 장기 미래전략 수립4. 국제적 수준에 부합한 청소년 정책 수립, 시행5.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6. 지역사회를 축으로 학교-가정과 연계한 학습체제 구축7. 청소년의 주체적 결정권 신장에 따른 참여기회 확대8. 청소년의 안전한 사회 환경과 여건 조성9.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10. 적정 규모의 청소년육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탈북 청소년의 학교와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 복지관은 1997년부터 2001년까지 삼성 ․ 아산 복지재단의 지원으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자립지원프로그램을, 2005년에는 서울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북한이탈아동통합프로그램 ‘어우르기 교실’과 북한이탈주민후원회 지원의 학습쉼터 ‘버금화음교실’을, 2006년에는 아산복지재단의 지원으로 탈북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하나되기’와 북한이탈주민후원회 지원의 새터민 아동 ․ 청소년 학습쉼터 ‘희망이 샘솟는 교실’과 한국암웨이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2. 청소년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일원화3. 청소년정책의 연계 강화 및 중, 장기 미래전략 수립4. 국제적 수준에 부합한 청소년 정책 수립, 시행5.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6. 지역사회를 축으로 학교-가정과 연계한 학습체제 구축7. 청소년의 주체적 결정권 신장에 따른 참여기회 확대8. 청소년의 안전한 사회 환경과 여건 조성9.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10. 적정 규모의 청소년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