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 진행 및 평가
Ⅳ. 프로그램 예산
Ⅴ. 사업기대 효과
Ⅵ. 프로그램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사업 명 : 나란히 나란히 “어 깨 동 무”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새터민이란 기존의 탈북자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새로운 터전에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는 순 우리말이다.
북한의 탈북이 늘어나면서 한국에 정착하는 새터민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중 청소년 새터민의 입국현황을 살펴보면 06.11월말 기준으로 약 9500명이 입국하였으며 이중 20세미만 아동 청소년의 비율은 약 20%인 1900명이다.(통일부,2007)
현재 우리 정부의 북한이탈 주민을 위한 사회적응 지원정책은 북한이탈주민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실시되기보다는 북한이탈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정책 중심으로 이루어져 전체 탈북자의 20%에 해당하는 20세미만의 새터민 청소년이 직접적으로 지원받는 경우는 제한적이다. 더욱이 일반화된 정책이라 하더라도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원칙을 마련하기보다는 사안에 따라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탈북청소년들이 남한에서 생활하면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부분 중의 하나가 심리적인 부분이다. 심리적 적응은 초기에 적응에 대한 자신감과 제 3국에서 불안한 생활을 벗어나 새로운 정착지에서 찾은 안정감 등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불안함, 우울함 등의 심리적 부적응 상황을 경험한다. 새터민 청소년의 경우 대부분은 탈북과정에서 난민이 겪는 고통을 경험하는데 난민청소년이 경험하는 정치적 박해, 북한탈출경험, 제 3국에서의 경험으로 인해 우울, 불안과 같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