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론] 엘리트 교육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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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엘리트 교육의 개념
1. 엘리트이론

2. 지향점

Ⅱ 엘리트교육 찬성 근거
1. 엘리트 교육의 학교 효과
2.서울대 진학률+수능분석
3.유럽 국가들의 세계적인 엘리트 양성 추세
4.엘리트 교육을 시킴으로 인하여, 인재의 해외 유출을 막을 수 있다.

본문내용
Ⅰ엘리트 교육의 개념
1. 엘리트이론
엘리트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탁월한 창의성을 갖춘 소수의 인재라든가, 책임의식과 사명감, 대중을 이끌어나갈 능력을 구비하고 있는, 사회의 지도적 인사라는 것이다. 자유민주주의사회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이고, 사회는 여러 다양한 형태의 결사조직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 집단들이 상호 경쟁관계 아래서 때로는 갈등양상을 보이기도 하고, 또 때로는 협력해 나가는 가운데서 사회는 유지, 발전되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단일한 제도적 집단이 독점적 지배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그런 다원주의사회에서도 조직체들이 지향하는 전문분야에 탁월한 식견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 엘리트들이 있게 마련이다. 그런 그들은 속한 전문적 집단 내에서 의사결정과정에 주도적 역할을 할 힘을 지니지만 그 집단이라는 한정된 범위에서만 권력을 지닐 뿐이다.
다른 한 편으로 대중들도 자신들의 관심방향에 따라 집단조직에 참여하고, 선거나 언론 등을 통하여 공공적으로 의사표명을 함으로써 집단을 이끌어나가는 엘리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이것이 현대 자유민주주의사회의 구조적 특성을 합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엘리트주의이다.
2. 지향점
오늘날의 전 지구적인 무한 경쟁적 지식기반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적 자원을 길러내는 것. 이것이야 말로 엘리트교육의 목표이자 국가생존적인 과제라고 본다.
*지식기반사회 :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지식의 가치가 정치,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이 커진 사회를 의미(지식 =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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