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을 중심으로 본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브랜드 구축을 위한 단계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이론적 토대 1: 브랜드지식

3. 이론적 토대 2: CBBE 모델

4. CBBE 모델에 대한 예시 접목사례

5. 결론
본문내용

최근 방송가의 트렌드를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경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영국 등지의 리얼 오디션 프로그램이 케이블을 중심으로 서서히 인기를 끌더니, Mnet의 슈퍼스타K를 기폭제로 이제는 공중파 프로그램까지 ‘경쟁’ 체제가 자리를 잡았다. MBC만 해도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신입사원, 댄싱위드스타(방영예정) 등 많은 수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기획/진행 중이며 KBS는 탑밴드, SBS는 김연아의 키스앤크라이, 기적의 오디션(방영예정) 등으로 대세에 합류했다. 케이블 프로그램은 물론 더 치열하다(슈퍼스타K, 도전슈퍼모델, 오페라스타, 프로젝트런웨이코리아, 코리아갓탤런트 등). 이처럼 ‘경쟁’을 주요 테마로 리얼, 오디션, 서바이벌 등의 비슷한 이름을 단 프로그램들이 양산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가장 주목을 끌고 있는 프로그램 포맷은 역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특히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 3개의 대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시청률이나 화제성 면에서 유독 대단한 면모를 보이며 경쟁 프로그램 트렌드에서도 최전선에 서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단순히 ‘인기 TV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고 그들 스스로를 ‘브랜드화’ 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TV프로그램의 브랜드화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아마 ‘무한도전’ 혹은 ‘1박2일’이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의 서막을 열면서 스스로를 브랜드화 했던 예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들은 방송이라는 수단을 통해 확고한 브랜드 지식을 시청자에게 쌓을 수 있어 다른 재화나 서비스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있지만, 동시에 너무 많은 노출도가 브랜드화에 장애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특히 CBBE 모델을 통해 3개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브랜드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 각 브랜드의 현 자산 상황을 짚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 앞서 먼저 ‘브랜드 지식’과 ‘CBBE 모델’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확인하고 실례를 적용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혁신브랜드 평가모델 개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2007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미래교육개발원(http://cafe.naver.com/hrdpower)
브랜드 지식 관련 결과 : 자체 인터뷰 결과, n=20, 메신저 및 대면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기업별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노사관계 구축방안
  • 고객들을 즐겁고 또 놀랍게 만든다. 구글 어스는 전 세계 모든 지역에 대해 위성사진을 제공한다. 구글은 단순한 검색엔진의 기본인 검색 결과의 정확성과 방대함을 가장 충실하게 구현했고 이에 더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고객 중심의 기업활동을 전개 해 오고 있다. Google은 CNN에서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중 당당히 1위를 하였고, 포춘에서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0위, 검색엔진 세계 1위, 최근 가장 급성장

  • [경영전략] 국민은행 경영전략
  • 고객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확립하였고, 성공적 전산통합으로 합병 시너지의 극대화에 주력하여 최대고객수 및 최대점포망 등 소매금융에서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증권, 보험, 투자신탁을 망라한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추구해 나아갈 계획이다. 업무프로세스 혁신, 성과주의 보상시스템, 사업본부제, 선진은행 수준의 전산시스템, 인력의 정예화 등 세계수준의 핵심역량을 구축하여『세계수준의 소매금융기관』이라는 비전을 달성하는

  • 앙드레김 마케팅전략과 제안
  • 구축과도 맞아떨어졌다. 그의 패션쇼를 보면 이것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앙드레김은 뛰어난 예견과 새로운 시장의 뉴파워준비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초기시장 장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초기 시장 고객들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일찍이 상류층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켰으며 감성을 자극하여, 결과적으로 그들에게 효과적으로 소구하였다. 초기 시장 경쟁에서는 상류층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켰으며 감성을 자극하여,

  • [금융] 국민은행 경영전략
  • 고객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확립하였고, 성공적 전산통합으로 합병 시너지의 극대화에 주력하여 최대고객수 및 최대점포망 등 소매금융에서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증권, 보험, 투자신탁을 망라한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추구해 나아갈 계획이다. 업무프로세스 혁신, 성과주의 보상시스템, 사업본부제, 선진은행 수준의 전산시스템, 인력의 정예화 등 세계수준의 핵심역량을 구축하여『세계수준의 소매금융기관』이라는 비전을 달성하는

  • [호텔경영론] 쉐라톤워커힐호텔 분석
  • 자산 P6⑤호텔 현재 CEO 한종무 사장의 경영 철학P6⑥조사 기업의 철학이나 경영 이념 P7~8⑦사업 확충 .P9~10⑧조사 기업의 직원에 대한 배려와 관심 .P11~12⑨조사기업의 고객층 P13~14⑩경쟁 호텔들과의 이미지 분석 .P15~19⑪성장을 위한 경영 철학이나 전략 P20⑫세계 기업중의 위치 .P20⑬조사 기업의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