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을 중심으로 본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브랜드 구축을 위한 단계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2. 이론적 토대 1: 브랜드지식
3. 이론적 토대 2: CBBE 모델
4. CBBE 모델에 대한 예시 접목사례
5. 결론
- 본문내용
-
최근 방송가의 트렌드를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경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영국 등지의 리얼 오디션 프로그램이 케이블을 중심으로 서서히 인기를 끌더니, Mnet의 슈퍼스타K를 기폭제로 이제는 공중파 프로그램까지 ‘경쟁’ 체제가 자리를 잡았다. MBC만 해도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신입사원, 댄싱위드스타(방영예정) 등 많은 수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기획/진행 중이며 KBS는 탑밴드, SBS는 김연아의 키스앤크라이, 기적의 오디션(방영예정) 등으로 대세에 합류했다. 케이블 프로그램은 물론 더 치열하다(슈퍼스타K, 도전슈퍼모델, 오페라스타, 프로젝트런웨이코리아, 코리아갓탤런트 등). 이처럼 ‘경쟁’을 주요 테마로 리얼, 오디션, 서바이벌 등의 비슷한 이름을 단 프로그램들이 양산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가장 주목을 끌고 있는 프로그램 포맷은 역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특히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 3개의 대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시청률이나 화제성 면에서 유독 대단한 면모를 보이며 경쟁 프로그램 트렌드에서도 최전선에 서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단순히 ‘인기 TV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고 그들 스스로를 ‘브랜드화’ 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TV프로그램의 브랜드화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아마 ‘무한도전’ 혹은 ‘1박2일’이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의 서막을 열면서 스스로를 브랜드화 했던 예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들은 방송이라는 수단을 통해 확고한 브랜드 지식을 시청자에게 쌓을 수 있어 다른 재화나 서비스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있지만, 동시에 너무 많은 노출도가 브랜드화에 장애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특히 CBBE 모델을 통해 3개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브랜드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 각 브랜드의 현 자산 상황을 짚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 앞서 먼저 ‘브랜드 지식’과 ‘CBBE 모델’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확인하고 실례를 적용해 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혁신브랜드 평가모델 개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2007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미래교육개발원(http://cafe.naver.com/hrdpower)
브랜드 지식 관련 결과 : 자체 인터뷰 결과, n=20, 메신저 및 대면 활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