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HUB화 전략의 세계적 추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부산신항

부산항

광양항

인천공항

인천항

우리나라 허브화 전략



본문내용
1998년에서 2002년까지 우리나라 전체컨테이너 물동량은 연평균 18.1% 증가한 반면 환적컨테이너 물동량은 60.5%의 폭발적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동북아의 중심에 위치한 우리나라 항만에 대형컨테이너 부두가 충분히 건설되고 대형선이 유치되며, 피더 네트워크가 구축될 경우, 북중국 및 일본을 커버하는 우리나라의 물류허브기능이 강화될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고시켜 주었다. 이에 우리나라는 첫째, 항만시설 확충과 관련해서는 2011년까지 부산항신항에 33개 선석, 광양항에 30개 선석을 각각개발하기로 하였다. 둘째, 배후단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2013년까지 부산항 신항 및 광양항에 766만㎡를 조성하기로 하였다. 셋째, 항만생산성 제고와 관련해서는 3년내에 싱가포르항 및 로테르담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하였다. 넷째, 환적화물 유치와 관련해서는 2011년에 항만 전체물동량 3,000만TEU 중 45%인 1,350만TEU를 유치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해운기업에 대한 터미널 우선임대, 경쟁항만의 환적화물 유치전략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다섯째, 해운업 육성을 위해 선박투자회사제의 활성화 및 톤세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여섯째, 중국 및 일본수출입 화물의 중계기지 역할을 촉진하기 위해 연계수송망을 확충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론] 한국의 물류중심지화 전략- 네덜란드와 비교
  • 국제물류론교수님 : 제출일 : 2005.4.24팀 명 : 팀 원 : 목차 4Ⅰ. 들어가는 말 61. 21세기 국가 전략으로서의 물류 중심지2. 물류 중심지의 개념Ⅱ.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전략의 필요성 81. 지역별 산업활동과 물류수요 분석1) 분석대상 및 방법2)

  • 인천공항 항공물류산업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물류중심지의 필요조건2. 국내외 물류연계 가능성3. 인천국제 공항의 경쟁력4. 인천국제공항과 다른 국제공항과의 비교Ⅲ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산업 문제점 및 원인분석1. 물류 인프라 경쟁력이 취약2. 물류거점의 시설 및 서비스 경쟁력이 열위3. 물류중심 국가로의 기본환경이 낙후4. 화물운송체계가 취약Ⅳ 대응방향1. 물류산업을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육성2. 세계적인 물류클러스터의 구축이 필요3. 화물운송체계를 개선Ⅴ 결 론Ⅰ. 동북아

  • [국제물류운송론] 블록트레인
  • Hub-and-spoke 철도물류망 개념 그러나 이러한 구상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우선 남북 간의 철도망 연결 및 이용이 가능하여야 하는 점 이외에 북한의 낙후된 인프라수준의 근본적인 개선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 외 철도운송의 정치, 군사적 특성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 관련국가의 국가철도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체계적 연구, 그리고 협조체계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국제물류운송론 - 블록트레인 - 2.독일의 함부르크와 브레머하벤항에서 폴란드,

  • [국제운송론] 글로벌로지스틱스의 현황 및 체계
  • 목 차Ⅰ. 서 론Ⅱ. 글로벌 활동의 국제 경영활동 변화1. 글로벌 기업1) 글로벌 기업이란?2) 국제 경영활동의 변화`Ⅲ. GLOBAL LOGISTICS의 개념 / 범위 / 주요 과제1. LOGISTICS1) LOGISTICS2) LOGISTICS MANAGEMENT3) LOGISTICS NETWORK2. GLOBAL LOGISTICS1) GLOBAL LOGISTICS2) GLOBAL LOGISTICS를 위한 물류 시스템3) GLOBAL LOGISTICS의 주요 과제4) GLOBAL LOGISTICS NETWORK의 구축5) GLOBAL DISTRIBUTION ROUTE STRATEGYⅣ. GLOBAL OPERATIONS & LOGISTICS INTEGRATION1. GLOBAL OPERATIONS1) GLOBAL OPERATIONS2) GLOBAL OPERATIONS & LOGIS

  • [국제물류운송론] 페덱스 FedEx & DHL 성공 분석
  • 화 한통화만 하면 서비스맨이 고객의 사무실까지 직접 방문하여 해외로 발송되는 각종 수출용 견본품이나 상업서류, 설계도면, 카달로그 등을 접수한 후 포장, 운송, 통관 및 이에 따른 제반 부속 서류작성 등 일체의 업무를 대행하여 수취인의 책상에까지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Desk-to-Desk Service)를 말한다. 3) 국제 항공 특송 업체의 현황 - BIG4 업체현재 한국은 세계적인 물류업체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국제 특송 부문에 있어서 글로벌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