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청소년 현황, 문제점, 해결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문화가정 청소년 현황,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프로그램 현황,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점, 다문화가정 청소년문제의 해결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다문화가정,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청소년 현황
1) 외국인 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국적별 현황
2)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별 현황
3) 다문화가족 자녀 재학 현황
4) 결혼이민자의 초등학생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
5) 다문화가정 자녀의 생활실태
3.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프로그램 현황
1) 정부의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프로그램
2)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프로그램
3) 민간단체의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프로그램
4.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
5. 다문화가정 청소년문제의 해결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다문화가정,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이며 국제결혼가정, 이중문화가정, 혼혈아가족 등을 지칭하는 의미를 띠었다.
정부는 정책적 지원을 위해서 다문화가족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문화가정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한국인 남자와 외국인 여자 또는 외국인 여자와 외국인 남자처럼 국제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는 경우이다. 둘째, 외국인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해 이룬 가정이나 본국에서 결혼한 가족이 함께 국내에 이주해 가정을 이룬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북한에서 입국하여 한국인 또는 외국인을 만난 결혼한 새터민가족도 포함된다(정하성,유진이,이장현,2007).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
(1) 국제결혼가정의 자녀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혹은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가 결혼한 가정에서 태어난 청소년이다. 1세대는 전쟁 혼혈고아로서 한국전쟁 중에 태어난 사람들이고, 2세대는 주한미군 주둔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에 3세대가 출생하였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농촌지역의 국제결혼으로 태어나게 되는 자녀들이 여기에 속한다. 국제결혼가정의 자녀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문화권에 모두 영향을 받으며 언어와 문화적으로 풍요롭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겪을 수 있도 있고, 지역사회 내에서 통합되지 못하고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는 대부분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공통적으로 겪게 되는 문제로 국제결혼 증가와 이에 따른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증가는 점차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 참고문헌
-
• 정은희(2004)「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 환경」언어치료연구,13(3).
• 우룡(2009)「다문화청소년의 건전육성방향」사단법인청소년학회
• 교육과학기술부(2010)「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 김우봉(2011)「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량강화 방안」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 최은정(2011)「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희정(2009)「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김수인(2010)「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관련 심리적 특성 비교」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난영(2008)「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연구」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 [차별·무관심에 눈물짓는 아이들]다문화가정-자녀들의 생활실태, 경인일보, 2011.05.05
•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