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를 설명하고 각각을 비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를 설명하고 각각을 비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관한 문화실조론
3. 지능결핍론과 문화실조론의 차이
4. 지능결핍론 비판
5. 문화실조론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정 학생이 학교에서 남보다 더 좋은 성적과 더 유리한 대우를 받고 반대로 다른 부류의 학생들은 남보다 더 뒤지거나 불리한 위치에 처해 있는데 이러한 교육격차에 대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지능결핍론은 학생 자신의 능력을 말한다. 지능의 유전적 결핍, 저소득 계층에 속하는 아동들이 학교생활이나 교사관계 등에 저조한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학업성취도 면에서 실패한다. 문화실조론은 가정환경, 즉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허영부, 현대 교육학 개론, 학문사, 2001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학업성취
  • 차 례1. 서 론학업 성취와 격차에 관한 정의 2. 본 론 내 용학업성취의 중요성v학업성취의 정의v학업성취수준의 정의학업성취의 영향 교육열과 교과시간 관계 집단간의 학업성취의 격차 v지역간의 격차v남녀간의 격차v계층간의 격차학업성취의 학교내 요인 학업성취의 학교외 요인3. 결 론- 참 고 문 헌 -1. 학업성취의 격차와 결정요인1> 서 론학업성취는 한 사람들의 총체적인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이다. 하지만 학업성취능력이라 하면 흔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비판도 만만치 않게 받고 있다.1 사회적 이해에 있어서의 다원적 접근과 실증적 연구기능주의는 오늘날 자유주의 사회의 사회이론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의 이해에 있어서 각 요소의 기능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한 것과 함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에 관한 그들의 기본이론은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는 이론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을 만큼 영향력이 크다. 또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종 요인을 다양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론내려지지 않음- 어느 한쪽의 편을 드는 것은 교육의 전제로서 잘못된 것③상호작용설*교육의 효과는 인간 내적 요인인 유전과 외적 요인인 환경에 의하여 제한을 받게 되므로 그 한계가 있다.*유전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과 환경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이 있음.*환경적 요인의 우세를 주장하는 근거: 초기교육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한계(결정적 시기론, 발달의 불가소성, 문화실조)8)교육의 목적①교육목적 내재설 *교육의 목적은 교육과정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론3) 교육격차2. 지능결정론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구성요소 3) 지능의 결정 요인 - 유전과 환경4) 지능검사의 찬반양론5) 지능과 학업 성취의 관계6) 정리3. 환경결정론1) 재생산 이론(1) 경제적 자본과 학업 성취(2) 문화적 자본과 학업 성취2) 학습의 사회적 환경(1) 교사변인(2) 학교변인(3) 사교육과 선행학습(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4. 실제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2) 지역 환경과 학업성취3) 교사의 역할과 학업성취4) 교육격차의 원인과 대

  • 학습장애아 교육00
  • 관한 연구들은 몇 가지 준거를 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과정, 즉 중추 신경계(대뇌) 장애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둘째, 학습의 주요 선수 기능(인지, 언어, 주의 집중, 사회생활 기술 등)과 도구 교과(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결과론적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다.셋째, 이러한 문제는 시각 및 청각 손상, 운동 장애, 환경 실조 및 문화 실조 등과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된 것이 아니라는 제외 준거를 조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