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집단 은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생집단 은어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학생 은어의 조어 방법
2.1파생법에 의한 은어
2.1.1 접두 파생 은어
2.1.2 접미 파생 은어
2.2 합성법에 의한 은어
2.2.1 우리말을 합성한 것
2.2.2 외국어를 합성한 것
2.2.3 우리말과 외국어를 합성한 것
2.3 음절 역순으로 된 은어
2.4 음절 축약에 의한 은어
2.4.1 우리말 단어나 어절의 첫 음절을 따서 축약한 은어
2.4.2 우리말 음절을 로마자 대문자로 축약 표기한 것
2.4.3 발음의 편의를 위해 음절을 축약한 것
2.5 단어의 의미전환에 의한 은어

3. 학생 은어의 특징
3.1 학생 은어 사용의 심리적 배경
3.2 학생 은어의 특징

4. 나 오 며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학생 은어는 학생집단 속에서만 통용되는 폐쇄성을 가지는 특수어로, 일반언어에 비하여 좀 거칠고 품위가 낮고 위장의 기능을 수반한 학생 비어를 지칭하는 것(정인상 1986: 2)이다. 이러한 은어는 국어 순화의 관점에서 보면 멀리하고 자제하도록 교육해야 할 문제이지만, 사회언어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실적인 국어의 한 변종으로 탐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은어가 발생하는 집단으로는 범죄집단, 방송집단, 군인집단, 학생집단, 정치집단, 승려집단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이 중 젊은 세대 집단에 속하는 군인집단과 학생집단의 은어에는 개신(改新)적 표현과 화어유희(話語遊戱)가 발달되어 있어 다른 집단의 은어와는 변별되고 있다. 또 이들 집단은 은어를 은비(隱秘)를 위해서 뿐 아니라 아니라 일상어로서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마은영 2000:1) 따라서 이들이 지니는 특성들을 파악하여, 무분별한 은어 사용에 대한 언어 지도의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시급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기택(1999), “방송언어의 오용 실태와 국어교육”, 인천대 교육대학원.
김택구(1999), “대학생 사회의 은어 고찰”, 『인문과학연구』제 5집 2호, 대신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마은영(2000), “고등학생 은어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신종희(2002), “중학생 PC 통신언어의 실태분석”,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학회.
이익섭(2000), 『국어학개설』, 학연사.
정인상(1986), “학생 은어의 형성 발달에 관한 연구”, 『교육논집』제 2집 2호, 광주조선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언2.7.4 아랍어-걸프지역 방언 분석2.7.5 인도의 방언3. 은어3.1. 은어의 정의3.2. 학자들이 보는 은어3.3 은어 발생의 원인3.3.1. 종교적 동기3.3.2. 상업적 동기3.3.3. 방어적 동기3.4. 은어의 종류-집단별 은어3.4.1. 청소년용 은어3.4.2. 불량배용 은어3.4.3 군대용 은어3.4.4. 기타 집단에서의 은어3.4.5. 바둑의 은어3.5. 은어의 종류-형태에 따른 은어3.5.1영문 약어형3.5.2. 숫자형3.5.3. 단축생략형3.6.

  • [정신건강] 집단따돌림
  • 연구소 조사 보고서3.집단따돌림의가해자와피해자의특성3-1. 집단따돌림 피해자의 특성3-2.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4.집단따돌림에따른문제4-1. 집단따돌림에 따른 문제4-2. 집단따돌림에 따른 정신문제4-3. 집단따돌림과 자살5.실제사례6.예방&치료6-1. 예방 ․ 치료 프로그램 6-2. 집단따돌림의 심리분석치료 7.해결방안 7-1 가정에서의 역할7-2 학교의 역할7-3 사회복지사의 역할 Ⅰ.집단따돌림의개념1. 집단따돌림, ‘왕따’의 정의학생들 사

  • 집단 따돌림 왕따의 이해
  • 집단에서뿐만 아니라 이제는 성인집단, 직장이나 사회단체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직장인 설문조사에 의하면 전체응답자의 61.7%가 직장 내 왕따가 있다고 응답하고 또 응답자의 41.8%가 실제 왕따를 경험했거나 본적이 있다. 4. 따돌림의 실태 1학생의 ‘왕따’ 현상에 관한 연구에서 전국의 57개 초.중.고등학생 6,893명을 대상으로 1년간 왕따를 조사 분석한 결과 보고서 이경숙,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롬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욱개발

  • [교육심리] 왕따(집단따돌림)
  •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왕따는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서 그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하고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행위를 이야기한다. 초/중/고교생의 네 명중 한 명에서 왕따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보고될 정도로 주로 학생층에서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직장 같은 성인들 집단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양상은 따돌리려는 특정인과 대화하기를 거부한다든가

  • [교수학습지도안] 7학년1학기 `국어생활의 반성`
  •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면서 무조건적인 반성의 강요 보다는 중립적 입장에서 장단점을 모두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결과적인 가치 판단은 학생 스스로 하도록 자기 점검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우리 조가 관심을 가진 것은 학생들의 언어생활이 또래 집단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이었다. 김철훈(2002)의 논문 중학교 국어지식영역의 지도방안 연구 26쪽을 보면 학생들의 은어, 비속어의 사용에 대한 견해는 각 학급의 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