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집단 은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생집단 은어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학생 은어의 조어 방법
2.1파생법에 의한 은어
2.1.1 접두 파생 은어
2.1.2 접미 파생 은어
2.2 합성법에 의한 은어
2.2.1 우리말을 합성한 것
2.2.2 외국어를 합성한 것
2.2.3 우리말과 외국어를 합성한 것
2.3 음절 역순으로 된 은어
2.4 음절 축약에 의한 은어
2.4.1 우리말 단어나 어절의 첫 음절을 따서 축약한 은어
2.4.2 우리말 음절을 로마자 대문자로 축약 표기한 것
2.4.3 발음의 편의를 위해 음절을 축약한 것
2.5 단어의 의미전환에 의한 은어
3. 학생 은어의 특징
3.1 학생 은어 사용의 심리적 배경
3.2 학생 은어의 특징
4. 나 오 며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학생 은어는 학생집단 속에서만 통용되는 폐쇄성을 가지는 특수어로, 일반언어에 비하여 좀 거칠고 품위가 낮고 위장의 기능을 수반한 학생 비어를 지칭하는 것(정인상 1986: 2)이다. 이러한 은어는 국어 순화의 관점에서 보면 멀리하고 자제하도록 교육해야 할 문제이지만, 사회언어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실적인 국어의 한 변종으로 탐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은어가 발생하는 집단으로는 범죄집단, 방송집단, 군인집단, 학생집단, 정치집단, 승려집단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이 중 젊은 세대 집단에 속하는 군인집단과 학생집단의 은어에는 개신(改新)적 표현과 화어유희(話語遊戱)가 발달되어 있어 다른 집단의 은어와는 변별되고 있다. 또 이들 집단은 은어를 은비(隱秘)를 위해서 뿐 아니라 아니라 일상어로서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마은영 2000:1) 따라서 이들이 지니는 특성들을 파악하여, 무분별한 은어 사용에 대한 언어 지도의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시급한 실정이다.
- 참고문헌
-
김기택(1999), “방송언어의 오용 실태와 국어교육”, 인천대 교육대학원.
김택구(1999), “대학생 사회의 은어 고찰”, 『인문과학연구』제 5집 2호, 대신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마은영(2000), “고등학생 은어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신종희(2002), “중학생 PC 통신언어의 실태분석”,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학회.
이익섭(2000), 『국어학개설』, 학연사.
정인상(1986), “학생 은어의 형성 발달에 관한 연구”, 『교육논집』제 2집 2호, 광주조선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