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운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2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전반적인 무역운송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로,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을 비롯하여 국제복합운송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목차
I. 무역운송의 기초개념
1. 무역운송의 정의
2. 무역운송의 기능
3. 무역운송의 형태 및 운송서류

II. 해상운송
1. 해상운송의 의의
2. 해상운송의 특성
3. 선박
4. 해상운송계약
5. 해상화물선적절차
6. 선하증권
7. 해상화물운송장
8. 컨테이너 운송

III. 국제복합운송
1. 복합운송의 의의와 장점
2. 주요 복합운송경로
3. 복합운송에 관한 국제규칙

IV. 국제항공운송
1. 항공운송의 의의
2. 항공화물의 운송절차
3. 항공화물운송장

V. 국제육상운송
1. 철도운송
2. 도로운송
본문내용
6. 선하증권(Ocean Bill of Lading)

1) 선하증권의 의의

0 유럽에 있어서의 선하증권의 기원은 11세기경 지중해에서 이용된 선박서기의 선박장부 또는 대장에서 출발한다.
그 이후에 적화목록이 사용되다가 오늘날의 선하증권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선하증권이란 운송계약의 증빙, 화물의 영수 및 화물의 권리를 표시하는 서류이다. 화주와 운송인 사이에 체결된 운송계약의 증빙인 선하증권은 운송인이 화물을 수취, 선적하여
이를 선하증권의 정당한 소지인에게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유가증권이다.
0 오늘날 무역이 대부분 현실적 인도에 의하지 아니하고 서류에 의한 상징적 인도로 이행되기 때문에 선적서류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선적서류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서류가 바로 선하증권이다.
0 특히 선하증권은 오늘날 화환어음의 중심서류이기 때문에 화환취결시 가장 중요한 서류로서 은행은 물적 담보로 선하증권을 소지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법규] 국제상관습과 비엔나협약-인코텀즈의 역사와 발전
  • 운송수단의 발달과 함께 계약이 복잡한 형태로 진화하고 서류에 의존하게 된 과정을 다루며, 거래 조건이 상습적으로 선택되고 널리 퍼지게 되는 이유를 조사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관습과 관례들은 지역 간 거래에서 같은 상품이 반복적으로 거래될 때 당사자들이 습관적으로 선택하는 간단하고 합리적인 조건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이 연구는 오늘날 국제무역에서 널리 사용되는 규칙과 법제로 굳어진 국제상관습의 역할에 대해서도 탐구할 것

  • 역사를 통한 중국경제의 발전방향 설정
  • 무역시장에서 가격만으로는 경쟁하기 어렵다. 제품의 질의 보장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오늘날과 같이 중국 기업들로 하여금 안전성에 대해 해이한 생각을 갖게 한 것은 중국정부의 탓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가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기준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았고, 안전한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는 지금과 같은 질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유리한 제도, 일종의 인센티브 구조를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정부는 각종 제도를 설

  • 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CSR,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 [무역실무] 삼보컴퓨터 수출절차 사례분석
  • 무역계약의 조건을 명백히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이를 문서화하여 서명한 매매계약서(sales contract)를 상호 교환하여 보관하는 것이 필요하다.2) 수출 신용장의 접수(1) 신용장신용장(letter of credit: L/C)이란 무역거래의 대금지불 및 상품 입수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수입상의 거래은행이 수입업자(신용장 개설의뢰인)의 요청으로 수출업자로 하여금 일정기간 및 일정 조건하에서 운송서류(transport document)를 담보로 하여 수입업자, 신용장 개설은행 또

  • [마케팅]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사의 마케팅전략 비교
  • 무역규모 12위인 무역대국으로서 항공운송의 규모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른 외국의 사업 진출 규모도 커지고, 외국을 방문하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선의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아울러 해외 메이저 항공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일부노선 가격인하 정책으로 국내 항공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앞으로 전망속에서 두 항공사 마케팅 전략은 외국 항공사와 비교해 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