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특징, 학습부진아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부진아의 개념, 일반적 특징, 학습부진의 원인, 학습부진아 교수-학습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부진아의 일반적 특징
1) 학습부진아의 공통적인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정의적 특성

3. 학습부진의 원인
1) 개인적 측면
2) 교사측면
3) 환경적 측면

4. 학습부진아 교수-학습 방법
1) 일반적 교수-학습 방법
2) 구체적 학습 지원 전략
3) 상담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4) 유형별 교수-학습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정의는 학교현장과 교육학, 심리학, 의학 등 학문 분야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뚜렷하게 개념화된 것이 없고 각 분야의 학자나 전문가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송미정,2001).

< 학습부진아의 개념 >
• 서명원 외 4인(1980) - 아동의 개인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의 원인으로 어떤 교과목 교과목군(群), 혹은 전반적인 교과목에 걸쳐 학습의 진행이 기대는 정도로 올라가지
않는 아동
• 박성익(1986) -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으면서도 선수학습기능의 결손으로 인하여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 채규만(1997) - 타고난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가 떨어지는 학생에 대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
• 김동일(1999)은 학습부진을 아동의 잠재적인 지적 능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가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로 보았으며 소위 불일치 준거에 의해 설명되는 능력-성취의 편차라고 개념화
• 교육과정 평가원(1999) - 정상적인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요인이나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 태도, 학습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에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 김동극(1986)은 지능은 정상이나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하여 학업을 가능성만큼 성취하고 있지 못하는 아동을 학습부진아로 정의하면서 이를 다시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참고문헌
• 김선 외(2002)「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학지사
• 이신동 외(1999)「신교육심리학」학지사
• 김문주(1999)「기초학력부진학생지도를 위한 교사용 참고자료」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종선(2006)「학습부진아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울산대학교 교육행정대학원 논문
• 김선환(2003)「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수준 향상 방안」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봉길(2000)「소규모 농촌학교에서의 학습부진아 지도문제 분석」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논문
• 송미정(2001)「수학학습 부진아의 학습 태도 개선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은주(1996)「수학과 학습부진아를 위한 보충학습자료 효과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부진은 그 부진의 이유가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목표했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공통점 이외에는 달리 그 특성을 꼬집어 일반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 본다. 사실, 서로 다른 학생들의 성적이 낮은 이유를 어디 한 두 가지로 지적할 수 있겠는가? 학습장애 개념에서 중요한 것은 소위 배제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제외하는 것이다. 낮은 지능이나 감각적 장애로 인한 학습부진은 학습장애로 보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환경이나 교수방법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학습을 전개하는데 많은 문제가 있다. 일정 기간 동안 학습해야할 학습 절대량은 계속 증가하는데 학습자는 획일적 교수방법, 욕구 충족 기회 결여, 적절한 자기 학습 방법의 부족으로 학습 동기화 차원에서 바람직한 도움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같은 현 학교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유발되는 학습부진아의 문제는 교육과정 운영의 질적인 차원에서 교육적 논점이 되고 있다.대부분의 학습자는 학교에 입학할 때 자신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입학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학습장애원인의 탐색을 통한 극복을 조력, 학습문제로 야기되는 부정적 자아개념의 예방을 통해 청소년문제 해결 및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상담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우선 학습부진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갈 필요가 있다.학습부진아는 특정생활과 성취사이의 불일치나 현시적 능력과 실제 학업성취 사이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다수의 학습자에게 보편적인 교재ㆍ교수방법으로 학습할 수 없는 정도의 특징을 지니고

  • [아동상담] 학습부진아 집단상담 프로그램
  • 학습을 할 능력은 충분해도 배울 기회가 별로 없다든지, 교사의 교수 방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공부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성적이 떨어지면서 공부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나 가정환경, 학생 개인의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서 학습이 안 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2. 학습 부진아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목적 => 학습장애, 학습지체아의 경우 지능의 문제, 중추신경계나 기능장애(생물학적 요인)가 원인임에 반해 학습부진아는 심리사회적, 아동의 정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학습(과업중심학습)1. 과제의 개념2. 과제수행 학습(Task Based Learning)Ⅲ.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침묵식교수법1. 이론적 배경2. 특징3. 학생과 교사의 역할4. 자료의 역할Ⅳ.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암시적교수법1. 이론적 배경 및 특징2. 접근법(Approach) 3. 학습 이론(Theory of Learning)4. 암시적 교수법의 적용Ⅴ. 영어과교육(영어교육) 노래학습1. 노래극 학습이란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법1) 노래극 만들기2) 노래극의 보기4. 적용에 알맞은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