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의 발생과 성장 및 일본 다도의 역사와 종류 및 사례에 대하여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茶의 발생과 성장


Ⅱ. 다회의 진행 순서


Ⅲ. 다회에서의 마음가짐


Ⅳ. 다도의 예(禮)


Ⅴ. 다도의 와비정신


Ⅵ. 차의 종류와 다회를 여는 일곱 가지 방식



키워드를 바라보는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茶의 발생과 성장

1. 차 문화의 태동과 형성
일본 차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중국에서 차를 마시기 시작한 기원은 정확히 알 수가 없으나, 신농시대 이전부터 차나무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지금으로부터 5천년 이전부터 차를 마셨다고 볼 수 있다. 춘추시대인 B.C 59년경 전한(前漢)시대의 사천 일대에서는 차가 사대부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시장에서 상품화되어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민간인들에게까지 널리 음용 되기 시작한 것은 당대에 들어서 비로소 보편화되기 시작하였고, 송대에서는 생활 필수품으로서 쌀, 소금과 더불어 중요한 물품이 되었다.

2. 일본에의 전파와 발전
헤이안시대 초기에 들어온 중국의 차 마시는 풍속은 좀처럼 정착하지 못하고 대부분 소멸해 버렸다. 그러나 가마쿠라시대 초기에 이르러 당시에 성행하던 송나라와의 교류 때 차는 다시 일본에 들어왔다. 중국에서 차나무가 들어온 후, 규슈와 교토로 차는 급속히 퍼져 나갔다. 초기의 차는 대부분 약용이었다. 그것이 기호음료로 바뀐 것은 가마쿠라시대 후기의 일이다. 일본의 남북조 시대에는 투차라는 차 모임이 시민사이에 퍼졌다.
오늘날 차를 끊여서 대접하는 예절이나 다도라고 불리는 예도가 탄생한 것은 이러한 차를 마시는 문화의 보급과 뒤를 이어서 무로마치 시대로부터 모모야마 시대에 걸친 일이었다. 차와 더불어 중국의 물건을 즐기는 문인들이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은 거칠고 투박한 중국의 물건보다 따뜻함이 있는 일본물건과 한반도의 도자기와 은둔문화로 연결되는 암자의 풍치에 매력을 느꼈다. 이러한 중세 문화의 요소를 모아서 차를 대접하는 예절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었다. 그것은 와비차, 즉 다도에서 예법보다는 화경청적(和敬淸寂)의 경지를 중시하는 다도 방식의 탄생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
  • 차박물관,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 신영제주영화박물관, 북제주군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서귀포 감귤박물관 등이 있다. ⑤ 한국 제1의 관광지로서의 자부심⑥ 문화재 역사유적보호에 도움2)부정적 효과①제주도의 3무 정신, 조냥(절약)정신 등 점차 소멸제주도의 3무 정신은 삼무는 무도(無盜) 무걸(無乞) 무문(無門)을 말한다. 거지가 없다는 것은 서로 돕는 정신이 있다는 것이며 도둑과 대문이 없다는 것은 서로 신뢰하고 믿는 마음이 깊다는

  • [경영학] 하나코비 `락앤락` 마케팅 전략 및 향후 발전방향(경쟁사 타파웨어 비교 분석)
  • 차를 보여주기 위한 노력이다. 또한 락앤락은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파워를 통해 시장을 명품과 짝퉁의 구도로 몰고 가겠다는 입장이다. 결국 아무리 싼 모조품이 생겨나더라도 락앤락만의 기술력과 브랜드로 차별화된 전략과 차별화된 고객을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2) 거대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락앤락 사례는 신제품 출시전략 차원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다. 이에 대하여 경쟁사들의 반격도 거세어 지고 있다. 앞에서 다루었던 거대 다국적 기업

  • [일본문화] 한국과 일본의 문화 비교
  • 일본의 야구이다. 그만큼 일본의 야구의 역사는 오래되었고, 국기(國技)가 스모라고는 하지만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일본의 현대사와 그 궤적을 함께 그려온 스포츠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이 리포트에서는 일본 야구를 분석하고 한국의 야구와 비교함으로써 문화적인 차이점이 야구라는 스포츠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구조 일본의 경우, 고교선수들은 일단 전통의 고시엔 관문을 거쳐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자

  • 중국식 발전모델의 개선 전망 -S&T Push와 Market Pull의 혁신 가능성
  • 및 기업의 참여범위를 넓힐 것을 제시하였다.(은종학,2006)또한 자체적인 기술력 확보를 위해 R&D투자의 필요성이 강하게 부각됨을 인식하고 2007년 1.2분기 기준 세계 R&D투자 순위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등 R&D투자 부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3) 항공우주산업의 사례 : 창어(嫦娥) 1호이러한 중국의 S&T분야에 관한 지대한 관심의 대표적인 결과는 중국의 40여 년 항공우주역사 중 가장 획기적인 성과라고 할 수 있는 유인우주선 선저우(神舟:신주)시리

  • [국제경영, 브랜드] 하나코비 Lock&Lock 락앤락 핵심역량
  • 차지하기 위하여 밀폐용기에 선택과 집중을 한다. 경쟁사의 제품을 벤치마킹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에 따른 기술개발에 몰두한다. 이로서 현재 70여개국에 특허상표 의장 등을 출원하여 74건의 산업재산권을 획득하였다. 타파웨어 역시 제품의 우수성을 으뜸 시 하고 있다. 원료 개발 단계부터 직적 개입하여 미국, 유럽, 일본 및 한국식품 위생법 모두에서 안정성이 입증된 무해한 원료만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매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원료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