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들의 PPL해석방식과 그에따른 구매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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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장 PPL 이용이 활성화되어 있는 매체인 TV 드라마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 PPL 수용자들을 중점에 두고, 그들이 드라마 속 PPL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각자의 해석 방식이 수용자들의 구매 행동과 연관성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3. 선행연구 및 이론적 논의
Ⅱ. 본론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Ⅲ. 결론
1. 수용자들의 PPL 해석방식 분석 결과
2. 해석방식에 따른 구매행동 분석 결과
3. 결론


본문내용
PPL에 대한 방송법 시행령이 2009년 변경되면서, TV 시청자들이 방송 프로그램 내에서 간접광고에 노출되는 시간과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특히 지속적인 스토리의 전개로 연속적인 제품배치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준일, 김하리, 2000)에서 TV 프로그램 중 PPL이 가장 많이 노출되고 있는 장르로 드라마를 꼽을 수 있다(한국광고학회, 2002).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TV 프로그램 내 PPL에 관련한 많은 연구가 선행되어 왔다. 하지만 대부분 TV 프로그램을 통해 수용자가 받아들이는 PPL 메시지는 획일적이라는 가정 하에 이루어진 효과 측정과 태도 변화에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에 반해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과 달리, PPL의 메시지에 의한 광고 효과나 영향 보다는 수용자의 입장에 서서, PPL 메시지를 어떻게 주체적으로 해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프로그램 내 PPL을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수용자 유형을 스튜어트 홀의 이론을 바탕으로 분류해 보고, 각각의 유형이 갖는 특성과 메시지 해석 방식이 구매 행동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서로 연관성을 갖는지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PPL을 접하는 수용자들을 중점에 두고, 그들을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으며, PPL을 어떠한 방식으로 실질적 활용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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