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교육실습) 중2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 발표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실습 기간에 국어과 연구수업 발표 자료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입니다.

제가 연구수업을 하게 되어 직접 발표용으로 만든 것입니다. 개인 활동지, 단체 활동지, 형성평가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I. 국어과 개정 방향과 중점
II. 국어과 교육목표
II. 수업 연구의 필요성
III. 대단원 개관
1. 대단원명
2. 대단원 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
4. 대단원 지도 계획 (총 6차시)
5. 본시 교수-학습 계획
6. 수업 자료
본문내용
학습자의 능동적인 문학 활동을 강조하는 고전 문학 학습의 중점은 ‘고전 문학 작품은 당대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고 오늘의 관점에서 재해석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훈고 주석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변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고전문학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를 제시해 준다.
2000년 이후 정보화, 세계화가 급진전되면서 강의식 수업, 단편적 지식의 암기 위주의 수업 방식을 벗어나지 못한 학교도 혁신적인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교사가 정보를 독점하면서 일방적인 전달 학습이 가능했던 지난날의 교육과는 달리 학습자들이 상호 작용하며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변화와 맞물려 199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그간의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이 일어났다. 전통적인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 속에서 구성주의 문학 교육에 입각한 체계적인 이론 정립과 방법론의 모색이 진행되었고 이는 우리 문학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이제는 이론 찾기에서 한 걸음 나아가 그 이론의 현장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모형의 연구에 나서야 할 때다.
문학 교육의 목표도 단순한 ‘문학작품의 감상과 이해’의 차원에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차원으로 대폭 수정, 확장되었다.
현대 사회는 ‘지식 정보화 사회’이다. 여기에서 ‘지식’이란 인간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내부에서 개별적인 경험에 의해 주관적으로 구성되어 가는 것으로 볼때,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 분석하며 종합하는 능력과 거기에서 새로운 정보를 생산해 낼 줄 아는 높은 차원의 능력을 가진 사람을 요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2. 시(詩)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2.1. 문학교육의 특성2.1.1. 문학 교육의 전반적 특성.p.12.1.2. 문학교육의 목표.p.12.1.3. 문학교육의 평가.p.22.1.4. 문학 교육에서 교수 학습의 일반적 유의점.pp.2~32.2. 국어과 시(詩) 수업 지도안2.2.1. 철학적 배경p.32.2.2. 활용한 수업 이론.pp.3~42.2.3. 반응 중심 관점의 시

  •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5. 더 알고 싶어요
  • 발표하기에 대한 인지도Ⅲ. 이론적 배경1. 관련 수업 이론 탐색2. 문제 해결 학습모형 학습 절차7Ⅳ. 수업 계획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형성 평가3. 핵심 판서 계획부록 - 1학습 활동 자료 첨부단원 : 5. 더 알고 싶어요Ⅰ. 수업에 들어가며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수업 내면화 방법은 ‘본인’이 수업의 주체로 등장하는 것이다. 다양한 동기부여와 집중유도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은 자신과 연관된 사람이나 사물이 등장할 때 가

  • [국어과학습지도안] 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
  • 2004년 여름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학습지도안 국어과 학습지도안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과 목 :담당교수 :제출날짜 :학번▪이름 목 차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Ⅱ. 단원 개관교재 및 단원명단원개관Ⅲ. 학습분석 학습 과제 분석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학습자 특성 분석 학습자 이해 학습 환경 분석Ⅴ. 교수매체 및 전략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

  • [국어과 학습지도안] 6. 여러가지글(4) 광고문
  • 지도안 국어과 학습지도안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장소: 이화여자대학교 학관 508호일시: 2004년 7월 6일 화요일과 목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담당교수 :제출날짜 :2004년 7월 6일학번▪이름 목 차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Ⅱ. 단원 개관교재 및 단원명단원개관Ⅲ. 학습분석 학습 과제 분석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학습자 특성 분석 학습자 이해 학습 환

  • 초등학교 세계지리영역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 학습지도계획서
  •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의 위치, 환경, 생화, 특징 조사하기ㆍ모둠별로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4③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 나라ㆍ게임 활동을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들의 자료를 보고 공통점 찾기ㆍ각 모둠별로 세계의 여러 나라를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기 ㆍ세계 백지도 완성하기 5~6ㆍ코너학습을 이용하여 세계의 여러 나라에 대하여 알아보기 ㆍ크로스 퀴즈 퍼즐 8선택학습 ㆍ세계지도 만들기 (2) 재구성한 단원의 지도 계획 7. 수업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