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호텔과 신라호텔의 친환경마케팅, 그린경영, 친환경경영, 그린마케팅 조사 프레젠테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선호텔과 신라호텔의 환경마케팅, 그리고 친환경경영에 관한 전략을 조사한 발표입니다.
설문조사를 기초로 두 기업의 면면을 상세히 조사함으로써 최종결론을 도출했구요.
시중엔 호텔환경경영에 관한 자료가 거의 없으며 자료들을 직접 하나하나 모아서 제작한 자료입니다.
다른 호텔 기업들에도 적용가능한 내용이 많으므로 다른 호텔조사하시는 분들도 보셔도 상관없을 듯합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주제선정이유

제2절
조사계획

제3절
조사방법



제2장

기업분석

제1절
기업소개

제2절
기업연혁

제3절
조직도

제4절
시장분석



제3장

환경경영분석

제1절
환경경영방침

제2절
환경적 SWOT분석



제4장

제품분석

제1절
호텔 제품분석

제2절
호텔업 표준 LCA

제3절
LCA 실시사항



제5장

마케팅분석

제1절
Product전략

제2절
Price전략

제3절
Place전략

제4절
Promotion전략

제5절
Power전략

제6절
PR전략



제6장

시사점, 추천전략

제1절
설문조사결과

제2절
시사점

제3절
추천전략



부록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는 산업혁명을 거쳐 세계화 속에서 다양한 혁명이 일어나는 무궁한 발전을 이룩해 오면서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 재생 능력을 초과해 버리는 정도의 다양한 환경 문제들이 심각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그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이 이슈화 되면서 고객이 기업들에게 기대하는 친환경적 요구들이 점점 강화되고 그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적 시스템이 제조업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체계화 되어 있는 반면 생활이 윤택해 지면서 이용도와 중요도가 매우 놓아 진 서비스업 분야에 대한 친환경시스템들은 현저히 미비하고, 그 방법들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림1-2 호텔업에대한 인식변화
그림 1-3. 조선호텔의 환경마크 인증

특히, 서비스업에서 가장 영역이 넓고 숙박, 숙식, 비즈니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총집합 되어 있는 호텔업에서의 친환경 마케팅과 관리 시스템이 현재까지도 많이 부족한 것에 대한 원인으로는 '호텔업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변화'를 꼽을 수 있다. 호텔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환경오염 물질을 비교적 적게 배출한다는 'Smokeless 산업'으로 인식되던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24시간 동안 에너지를 사용하며 폐수나 음식물 쓰레기 그리고 1회용품 사용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 문제와 밀접해 있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서 부각되면서 고객을 넘어 국가 자체에서도 호텔에 대한 환경적 요구가 점차적으로 강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 등장한 '친환경 서비스'도 유기농, 친환경, 로하스를 선호하는 고객, 즉 '그린 슈머(Green Sumer)'의 등장과 환경을 중시하는 시장 트렌드가 맞물려 탄생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와 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를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기업은 모든 활동을 환경적 관점에서 재검토하게 된 것이다.
조선호텔은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의 변화를 잘 파악하고, 서구적이미지를 탈피시키고 기업의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기회로 친환경마케팅 전략을 일찌감치 실행했다. 매우 공격적인 친환경전략으로 국내호텔로서는 최초로 전층 리모델링하고 환경재단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등 다른 기성 호텔들이 차마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까지 적극적으로 파고들었다. 그런 결과 국내 서비스업으로서는 최초로 2010년 환경인증마크를 획득하게 되었고, 서비스업계 사이에서도 친환경으로는 어느적 선도적 위치를 점했다는 평을 받고있다.
하지만 리서치 결과 조선호텔 보다 경쟁사인 신라호텔의 친환경 이미지가 더욱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2010년 호텔업의 경쟁력 순위가 조선호텔이 1위를 하고 4년 후, 신라호텔에게 빼앗겨 현재 2위에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이 보고서는 조선호텔이 신라호텔에게 1위의 자리를 빼앗기게 된 친환경 마케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조선호텔이 다시 호텔업계 1위로 올라서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서비스마케팅] 그린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의 등장,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공해로 인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환경보존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으로서 소비자를 보다 넓은 차원에서 인식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은 그린마케팅 이념을 바탕으로 실천적이고 사회적인 마케팅 활동의 방향으로 경영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서비스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 목 차 ▧Ⅰ. 서론1. 선정 동기 2. 조사 방법3. 조사 목적Ⅱ. 본론1. 소개2. 시설(1) 객실 (2) Business Center(3) Restaurant(4) Wedding(5) 연회장(6) City Athletic Club(7) 부대시설(8) Janepacker(9) 주변관광지3. The Westin Chosun, Busan4. 조선호텔의 경영론(1) 윤리경영(2) 조직도(3) 경영방침 (4) 외식사업부(5) Bakery 사업부Ⅲ. 결론1. 타 호텔과의 비교 - 신라호텔2. S.W.O.T 분석3. 호텔 답사 후기Ⅰ. 서론우리나라 最高의, 最古의 호텔 Westin 조선 호텔에 대하여 연구했

  • 조선 호텔경영사례연구
  • The Westin Chosun Hotel 목 차1. Corporate Identity2. History of the Company3. Environmental Analysis4. Industry Competition5. Management Structure6. Organizational Analysis7. Marketing Efforts8. 다양한 호텔 객실9. Chosuns Direction (조선호텔의 기업방침)10. HR & Training Issue11. 수상 경력12. Finance1. Corporate Identity조선호텔의 C.I.(Corporate Identity)는 태극기의 4극의 궤 중 건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늘, 아버지, 힘, 인내, 창조를 나타낸다. 붉은 색은 고객과 사회를 향한 조선호텔인의 충심을 표현하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마케팅지역기업과 공동마케팅전용서체 이용한 감성마케팅충북 영동, 충남 금산, 전북 무주 3도 접경지역 3군이 관광벨트를 구축해 공동 마케팅골프장과 유통업계와의 제휴 마케팅 (롯데백화점상품권으로 그린피 가능)마케팅활동(이벤트)2009년 12월 크리스마스 이벤트(전광판 프로포즈, 뷔페 할인, 영화상영,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선물증정, 불우이웃돕기 성금행사), 송구영신 이벤트(가족영화 상영, 뷔페할인, 전광판프로포즈, 선물증정, 불꽃놀이,

  • [호텔경영] 고객유치를 위한 호텔의 마케팅전략
  • 경영우수한 품질추구-마케팅근시적오류: 식사의 패턴변화 고객위주경영경영방침과 기업목표를 고객욕구 충족 - 사회적마케팅 개념판매위주경영더 많은 양을 구매하도록 설득, 이미 있는 것 판매 -사후관리 소흘2. 호텔마케팅믹스 마케팅믹스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통제가능한 전략적 요인이다.1)호텔서비스 상품관리 ① 고객의 추구효익파악 편리, 신속성, 지위 및 사생활보호 ex)체계적인 시장조사(메리어트호텔) ② 서비스이미지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