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제시하되 방법과 예를 모두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제시하되 방법과 예를 모두 제시하시오
1.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교육실태
2.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제시하되 방법과 예를 모두 제시하시오
.....인간의 언어활동에는 생각, 말, 전달, 이해라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말을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 이상의 언어사용자가 존재하여야 하며 서로가 언어적 의사소통의 능력이 생성된 것은 언어 환경이 언어발달에 중요한 역할로 작용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유아와 가장 밀접하며 대화할 수 있는 어머니가 활발한 한국어를 구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유아는 그런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부모 간 언어가 상이하고 특히 어머니의 한국어 습득이 지체되어 있는 경우에 는 아동이 한국어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에도 제한을 주어 발달 단계에 따른 언어습득이 지체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한국어를 잘못 습득한 어머니의 경우 문법적 오류나 음운론적, 의미론적, 화용론적인 오류를 보이게 되며 이러한 경우 양육과정에서 아동에게 잘못된 언어 환경을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2.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그림책 읽기, 음악활동, 동화책(전래동화, 창작동화) 활용하기가 있다. 이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중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장혜경(2010), 그림책 읽기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해진(2008), 음악활동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표현과 자기표현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최경인(2010), 담누화가정 미취학 아동을 위한 전래동화 활용 한국어교육방안,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2009 개정 고1사회 교과서 4종 분석-다문화 내용에서 갈등을 다루는 방식을 중심으로
  • 다문화 사회에 관한 고찰 -사회갈등을 넘어 사회통합으로-, 「한국독어독문교육학회」, 제 47권, pp409-436 2010.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국제결혼과 경제규모의 확대로 인한 외국 노동이민자의 증가 등을 통해 매우 빠른 속도로 다문화적 사회의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변화하는 인구환경과 민족구성, 인종 간 긴장과 갈등, 국제결혼 및 이주노동자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취학비율 등으로 인해 다양한 민족, 인종, 종교, 국가의 문

  • 일본의 다문화 사회
  • 예상된다. 또한 다른나라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뉴커머’라 불리우는 집단이 있는데 이들은 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 미처 철수하지 못한 외국에 살던 일본인의 자녀들을 지칭하며 브라질 등 라틴아메리카에 이민 갔던 일본계 사람들이나 그 자녀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뉴커머는 자녀교육을 일본 학교에 맡긴다는 것에 기존의 다른 민족 집단보다 일본 재류의 역사가 긴 재일동포, 화교 등을 포함하는 올드커머와 차이가 있다. 일본이 다문화

  • 다문화 교육 레포트
  • 방법■ 다양성을 존중하는 아이들로 가르치기 위한 핵심개념■ 교사의 아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해결 전략주요 용어와 개념반편견편견 문화다양성평등공평세계화 교육다문화 교육다문화 문예국적인종/민족성고정관념학교는 사회의 다양성을 아이들의 “다양한 행동”보다는 “다양한 삶”을 통해 반영한다.Jyotsna Pattnaik, 2003, p.204. 교실묘사 : 피부색의 발견(mel p. 229)1학년 학급의 프로젝트 수행 :“국경 너머의 친구”☀ 교사는

  • 미국의 다문화교육
  • 다문화가족 지원정책Ⅲ. 미국의 교육 및 보육 정책1. 다문화 교육의 흐름2. 다문화 교육 정책 수행 주체 및 담당부처3. 관련법4. 연방 교육부 프로그램 지침5. 대상에 따른 교육지원 프로그램Ⅳ. 시사점1. 정체성존중2. 이중언어교육3. 시민성교육Ⅰ. About America정식 명칭은 아메리카합중국(United States of America)로서 역사는 200년 정도지만, 현재 세계의 정치, 문화, 사회, 경제의 중심에 자리 잡소 있는 초강대국의 나라이다. 유럽의 난민과

  • [가족복지] 다문화가족 지원 서비스
  • 수 있다. 이러한 변화 속 가족의 구성역시 기존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졌다. 특히 한국인과 외국인이 만나 가정을 꾸린 이른바 ‘다문화가정’은 우리나라의 가족구성의 변화를 가장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예일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복지 정책 중 중요과제로 이들 가족을 위한 서비스가 급부상하게 되었는데, 우리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 이들을 위한 복지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가장 먼저 다문화가정 복지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