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 장 한 장 읽어 넘기기 어려운 책이었다.
공산당 선언은 유럽의 역사적 배경과 당시 사회주의를 외치던 다양한 계층과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1/3 정도는 이해가 되지 않았던 탓도 있고, 부끄럽지만 마르크스주의 또는 공산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책 자체를 처음 보는 탓에 충격이 컸던 이유도 있다.
공산주의란 모든 계급이 평등해야 한다는 이념에서 출발했지만 결국 그 안에서
새로운 군부 계급이 생기고 존재의 차등화와 가치가 매겨지게 되는 과정이 거치며
현 시대에 존재하기엔 이미 실패한 이념이 아닐까하는 인식을 하며 살아왔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느껴지는 건 단 하나,
지금 우리 사회 속에서도 수많은 마르크스주의가 존재한다는 사실이었다.
우리 생활 속 알게 모르게 남아있는 남녀 차별을 없애고 양성평등의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회적으로도 법과 제도를 만들어 모든 방면에서 노력을 한다면 빠르지는 못해도 차별이 천천히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1. 책내용 소개2. 가장 기억에 남는내용3. 90년생이 온다 내용 비판4. 느낀점 (독후감)1. 90년생이 온다 책내용 소개90년생이 온다 라는 책 제목을 보고, 나와는 조금
모두 다루지 못한 지식인의 모습은 그의 작품에서도 잘 나타나있다. 이번 작품을 조사하면서 느꼈던 것은 어서 하루 빨리 남북간 문인들에 대한 정보교류가 성사되어 풍부하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작품을 연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 이렇게도 유명하고 여러가지 성향을 지닌 작가의 작품을 자료의 부족으로 제대로 다룰 수 없다는 것이 아쉬웠다. 심문이라는 작품에서 보듯 최명익은 자신의 소설에 이미지와 상징을 많이 쓴다. 그것들이 나타내
우리는 ‘운동권’으로부터 떠나갈 것이다”고 선언했다. 91년 9월 17일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이 이루어지면서, 이제 이데올로기 문제는 예전과는 좀 다른 성격을 갖게 되었다. ⑷ 신문전쟁 : 전국 동시 인쇄시대 개막노태우 정권 치하에서 언론이 당면한 진정한 문제는 더 이상 권력의 언론통제가 아니었다. 언론의 언론통제가 더 큰 문제였다. 1991년 8월부터 한국, 조선, 동아, 중앙 등 4개 중앙 일간지의 1면에는 ‘사고전쟁(社告戰爭)’이 벌어지기
우리들이란 대명사를 사용하면서 그 사람들의 업적을 자랑스럽게 말하는 발레리는 양자의 일치를 믿고 있는 것이 된다. 결국, 우주의 궁극에는 음악(악기를 떠난 참된 음악적 성격)이 편재하고 있어, 시인은 언어의 순수한 사용에 의해 거기에 이를 수 있다는 스승 말라르메의 신조는 그에게서 사뭇 살아 숨쉬고 있었던 것이다. 다만, 발레리와 말라르메가 서로 다른 점, 말라르메는 시의 종교였었다는 티보데의 말처럼 미(美)라는 절대적 가치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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