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연중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일본의 연중행사
1.오쇼가쓰
2.세쓰분
3.히나마츠리
4.단고노셋쿠
5.다나바타
6.오주겐
7.오본
8.오히간
9.시치고산
10.섣달그믐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일본의 연중행사는 1년 및 계절을 통한 행사를 가리키고 중국이나 한국의 기원을 두는 것이 적지 않으며 불교 도교 유교 기독교 와 같은 종교적 영향도 많은데 대부분은 일본 고유의 것과의 융합에 의해 생성된 형태로 존재한다. 또한 연중행사는 전통적인 것과 풍속적인 것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일본의 연중행사를 계절로 구분하고 각각의 행사들이 어디서 유래가 되었는지 어떤 풍습을 갖고 있는지 소개하려 한다.
Ⅱ.본론 -일본의 연중행사
1.오쇼가쓰
1월 1일, 새해의 첫날로서 설날 혹은 원단이라고 한다. 일본인들이 1년 중 가장 중요한 날로 여기는 것은 한해의 신을 맞이하는 행사로 이것을 잘 치르지 못하면 그 해가 불행해 진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일2일3일을 산가니치라고 하여,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일을 쉬고 신년의 출발을 축하한다. 풍습에는 가도마쓰, 시메카자리, 가가미모치, 하쓰모데가 있다. 가도마쓰는 옛날에 각자의 집 문에 인줄을 치고, 소나무 장식을 설치하고, 소나무와 대나무로 만든 장식이다. 보통 12월 26일경에 장식하여 1월 7일경에 치운다. 시메카자리는 신년의 장식물로서 볏짚을 왼쪽으로 꼬아 만든 시메나와(금줄)로 신을 모시는 선반인 가미다나 현관 등 집안 여기저기에 장식한다. 가가미모치는 도시가미에게 바치는 동그란 모양의 찹쌀떡을 가미다마, 도코노마 현관 부엌 등에 놓아두는 것을 말한다.
하쓰모데는 설에 처음으로 사찰이나 신사에 참배하는 것으로 참배자는 가족의 행운을 기원하다. 그 해에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방향의 사찰이나 신사에 참여하는 관습에서 에호마이리라고도 불렀다. 오늘날에는 방향과 관계없이 유명한 사찰이나 신사에 참배하러 가는 경우가 많다.
2.세쓰분
입춘 전날을 말하며, 해에 따라 날짜는 다르지만, 대개 2월 3일 전후이다. 세쓰분 날 밤에는 각 가정에서 ꡒ귀신은 밖으로, 복은 안으로ꡓ라고 외치는 소리와, 집 안팎으로 콩을 뿌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 행사를 마메마키라고 한다. 이 행사는 계절이 바뀔 즈음 ꡒ귀신(사악한 것이나 불행)은 집밖으로 나가고, 복(행운이나 행복)은 집안으로 들어오라ꡒ고 하는 바람이라고 한다. 콩을 뿌린 뒤 귀신을 쫓아내고 복이 나가지 않도록 문을 닫은 후 올 일년간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면서 가족 각자가 자신의 나이만큼 볶은 콩을 먹는다.
각지의 신사나 사찰에서는 유명인사 중에서 도시오토코를 뽑아 신도들에게 볶은 콩이나 별 사탕을 뿌려주는 행사를 하고 있어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다.
한편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에서는 학교에서 만들어 온 도깨비 가면을 아버지에게 씌우고, 가족들이 도깨비가 된 아버지
- 참고문헌
-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외, 한누리미디어, 2000, p122~138
『일본문화의 이해』 최 관, 학문사, 1999, p265~271
『일본은 어떠한 나라인가』 손대준, 박이정, 2002, p254~258
『일본문화의 이해』 오미선 .고이시토시오 , 보고사, 1999,p174~17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12&docid=794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