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용준을 통한 한류문화 열풍 및 대중문화 연구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서론
- 한류현상과 <겨울연가>

II. ‘욘사마’의 탄생
-스타와 대중문화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 한류 현상과 <겨울연가>

오늘날의 세계화된 미디어는 생산, 분배 미디어가 아니며, 커뮤니케이터와 수용자의 일방향적 수직미디어가 아니다. 수용자 대중이 수용하고, 이용하며, 동시에 즐기고, 반응하는 쌍방향적이고 다방향적인 다중매체이다. 이들이 이용하는 대중문화 역시 일방향적이고, 침투적이며, 대중을 우중화시키는 소모성 대중문화가 아니라 똑똑한 대중에 의해 선택적으로 이용되고 향유되는 건전한 문화로 승격했다.

오늘날의 문화소비 역시 과거의 문화소비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의 문화소비는 탈영토적이며, 탈국가적, 탈이데올로기적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세계의 모든 나라, 민족, 주민들이 다양한 생활 형태, 스타일, 문화, 예술 패턴들을 국적과 주거공간에 상관없이 공유하기 시작했다. 다국적 생활스타일이 모든 나라에서 미디어에 의해 수용되고, 공유되며, 실천되면서 오늘날의 생활문화는 전통적인 자기만의 국민문화와 구분이 모호해졌다. 국민국자의 영토적으로 규정되는 국민, 민족문화와 타국의 민족문화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경계선이 크게 허물어진 것이다. 여기서 문화권 간, 혹은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대신에 초영토적이고, 추문화권적인 문화이동과 탈방향적 문화흐름 및 문화접속이 현실화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 [국제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한류의 생성원인과 성장과정, 그리고 파급효과 및 기대효과 등을 분석하여 관광상품개발, 현지 마케팅 활동방향 설정의 기초자료로 활용코자 한다. 또한 한류열풍에 대한 종합적 자료를 관광유관기관에 제공하여 상품개발, 현지마케팅활동 등에 적절히 활용케 하기 위함이기도 하다.2. 한류관련 용어설명가. 한류 (韓流ㆍ 한리우)중국, 동남아지역에서 유행하는 대중문화 열풍을 가리키는 말이다.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특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

  • 한류열풍의 현황과 지속적 발전방안
  • 한류열풍 사례 분석6-1.한류의 성장과정6-2.한류의 현황6-3.한류의 긍정적 측면6-4.한류의 부정적 측면7.한류의 문제점 분석7-1.컨텐츠의 부족7-2.드라마 제작의 단순화, 획일화7-3.상업적 전략의 치중현상8.한류의 장기적 육성 방안제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론1.들어가며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 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