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론] 대중문화와 광고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주제를 선정하게 된 동기


■ 조 사 방 법


■ 광고와 핸드폰 문화
(광고가 대중문화에 영향을 준 예)


■ 광고와 웰빙 문화
(대중문화가 광고에 영향을 준 예)



■ 결 론, 후 기
본문내용
■ ‘대중문화와 광고의 상호작용’이란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
예전에 광고는 상품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했다. 상품 이름을 여러 번 반복하고 상품의 성능을 자랑하고 상품의 사용처를 설명하면 족했다. 그러나 이런 단순 광고는 더 이상 소비자의 구매력을 충동시키지 못한다는 생각이 나타나게 되었다. 15초라는 극히 짧은 시간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상품 판매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면 더욱 자극적인 수법을 동원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 결과 이제 더 이상 광고는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역할만을 담당하지 않는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광고는 대중 문화를 선도하는 막강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오늘날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본질적인 속성은 광고가 바로 한 시대, 한 사회의 삶의 양식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이라는 점이다. 특히 오늘날 광고의 가장 가시적이며 대표적 형태로 자리잡고 있는 TV광고의 경우 그것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말할 수 없이 크다. TV광고에는 먹고 마시고 입고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 더 나아가 행각하고 지향하는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다. 다음의 예는 광고의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실감하게 한다.
몇 년 전 한 초등학교 시험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출제됐다.
“다음 중 가구가 아닌 것은?” 정답은 ‘전화기’였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침대’라고 응답했다. 교사들이 알아 본 결과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입니다.’라는 광고의 영향 때문이었다고 한다.
또한 대중문화가 광고에 영향을 주는 예도 적지 않다. 어느 하나의 또는 여러개의 문화현상이 유행을 하면 광고는 이것을 캣취해서 광고의 도구로 쓴다. 예를 들면 웰빙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요즘 웰빙의 열풍과 함께 웰빙관련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이에 따라 웰빙관련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해서 우리는 쉽게 볼 수가 있다.
처음에는 광고가 대중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조사를 하려고 했으나 대중문화가 광고에 끼친 영향 또한 조사과정에서 적지않게 발견되어 ‘대중문화와 광고의 상호작용’이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조 사 방 법

1.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2가지 문화현상을 선정
1) 핸드폰 문화
2) 웰 빙(Well being) 문화

2. 휴대폰 문화를 이끄는 광고에 대한 분석(애니콜 광고를 중심으로)

3. 웰빙문화의 영향을 받은 광고에 대한 분석

4. 결 론

■ 핸드폰문화
초등학생부터 나이든 어른까지 이제 휴대폰은 국민적인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초등학생 설문을 조사한 결과 생일선물로 가장 받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1위가 휴대폰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어린이들이 갖고 싶어하고 어른들은 더 좋은 휴대폰을 구매하기 위해 휴대폰의 내용연수가 다하기도 전에 최신의 휴대폰을 교체하고 있다. 또한 휴대폰을 잘 사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마치 신세대와 구세대로 구분되기도 한다. 이렇게 우리 일상생활에서 땔 수 없게 된 핸드폰문화와 광고에 대해 알아본다.

1. 휴대폰과 휴대폰 광고
휴대폰은 93년에 삼성전자에서 SH-700을 처음 선보이면서 국내 휴대폰 시장이 시작되었다. 96년에 CDMA를 체택하여 본격적인 휴대폰 시장이 시작되었고 97년에 PCS 3사(엘지, KTF, 한솔)가 추가하여 본격적인 시장점유에 나섰다. 휴대폰이 처음 나왔을 때에는 사업사와 같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방송 전망과 미래
  • 상호작용으로 인쇄매체나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기능을 하나로 결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매체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Ⅱ. 인터넷 방송의 개념1. 인터넷 방송의 개념인터넷 방송은 방송과 통신 영역의 융합 속에서 구체화된 서비스로서 양방향성과 도달 범위의 무제한성, 동시성의 극복 및 콘텐츠의 디지털화 등으로 기존 대중매체의 대명사격인 TV 매체와는 다른 특성을 지닌 뉴미디어라는 점에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다. 또 인터넷이

  • [졸업] [신문방송] [졸업논문]인터넷 광고와 그 효과에 대한 연구
  • 상호작용적 미디어이자, 모든 정보 발신자와 수신자가 온라인으로 연결된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이다. 이러한 인터넷은 기존의 4대 대중매체와 비교하여 볼 때 구현 환경인 컴퓨터 환경과 기술수준에 결정적 영향을 받지만 점차적으로 방송, 신문, 잡지 등 매스미디어와 통합하여 앞으로 더욱더 대중에게 발전된 형태의 미디어로 다가갈 것이다. 지난해 우리나라 인터넷 광고 시장은 약 400억 원으로 평가되었으며 금년에는 300%이상 성장한 1,200억 원 이

  • 매체교육 레포트
  • 매체 속의 하나로 위치 지워 보는 문화교육의 방법이다. 텍스트의 의미를 그것을 생산한 사회적 제도 및 독자 혹은 수용자와의 관계 속에서 탐색하는 사회적 문화관을 바탕으로 한다. “이 시의 작가가 시를 쓰고 출판하는 문화적 실천을 함으로써 그 시대에 한국 사회에 던진 문제의식은 무엇인가?”, “이 시의 작가가 던진 문제의식은 오늘날 한국의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독자들에게 얼마나 유효할 수 있는가?”등의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것도 한 방

  • 인터넷 방송 레포트
  • 상호작용으로 인쇄매체나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기능을 하나로 결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매체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Ⅱ. 인터넷 방송의 개념1. 인터넷 방송의 개념인터넷 방송은 방송과 통신 영역의 융합 속에서 구체화된 서비스로서 양방향성과 도달 범위의 무제한성, 동시성의 극복 및 콘텐츠의 디지털화 등으로 기존 대중매체의 대명사격인 TV 매체와는 다른 특성을 지닌 뉴미디어라는 점에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다. 또 인터넷이

  • [여행사항공경영론] 여행사 PPL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가능성과 발전방향
  • 론1. 연구 목적오늘날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물질적 풍요, 정보화 국제화 추세,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영향력 증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가치시대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광고는 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능으로써 한 사회의 문화에 따라 혹은 각 시대에 따라 급속도로 변화하며, 사회가치는 사회의 모습과 구성원의 생활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하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