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 산아제한 광고와 2000년대 출산장려 광고를 통한 가족관의 변화 비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60~70년대에 산업화, 도시화를 거치면서 가족형태에 많은 변화를 겪었다. 농촌에 모여 대가족을 이루며 살던 시대를 지나 현재는 한 부부에 자식 한명이 적절하다고 생각 하는 가치관이 모두에게 생겼고, 아이를 3명 이상 낳으면 셋째부터는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60~70년대에서는 절대 상상도 못하는 일이다. 이렇듯 시대가 변화하면서 우리의 가족관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러한 가족관의 변화로 사회문제가 여러 개 발생하고 있다. 고령화, 저출산 이라는 단어는 2000년에 들어서자마자 계속 나오는 말이며 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많은 정책들과 출산장려 캠페인들이 나오고 있다.
나는 60~70년대 산아제한 캠페인(광고)와 2000년대 출산장려 캠페인을 비교함으로써 대중매체가 가족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1960~70년대 우리나라의 가족관

1) 1960~70년대의 사회현상

- 도시화, 공업화, 산업화 : 경제와 사회 문화적 활동범위가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이 점 점 도시로 몰려드는 현상이 일어났다. 도시가 개발되고 공업화, 산업화가 됨에 따라 인구이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이동은 농촌사회에서 산 업사회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고 사람들이 농촌보다는 삶의 질이 높은 도시를 선택하면 서 도시로 이주하는 사회현상을 보였다.

- 경제발전을 위한 새마을운동 : 사회개혁운동의 일환으로 펼쳐진 새마을 운동은 1970년 박정희 대통령이 제창했다. 국민 각자가 독립된 개체로서가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 내 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공동개발, 공동발전을 위해 협동하여 노력할 것을 고취했다. 또 한 지역사회 주민이 주체가 되는 '민간주도'의 지역사회개발운동을 지향했고 지역사회개 발운동에서 나아가 국민정신을 일깨우는 의식개혁운동이자 생활운동이었다. 1970년 처 음 발의된 이후 정부의 정책변화와 사회변화에 따라 다르게 재규정되었다. 이러한 활동 에 따라 경제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심 신라면의 중국진출과 마케팅 전략
  • 변화되면서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향후 중국은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식품공업의 발전 전망은 밝은 편이다. 특히 중국 정부가 식품공업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외국으로부터 최신 기술ㆍ설비도입을 통한 노후기업 개조와 신제품,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을 장려하고 있어 식품방면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2) 중국 내 한류열풍으로 인한 파급 효과 - 최근 여러

  • [마케팅] 농심 신라면 마케팅 분석(중국시장 진출 중심으로)
  • 70년대 후반 이후에 출생한 이들은 문화대혁명과 같은 비극적인 역사를 겪지 않았으며, 개혁 개방의 단 과실만을 맛보며 성장해왔기 때문에 소비 성향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이 기존 세대보다 훨씬 선진화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더해서 76년부터 시행된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인해 형제가 없이 귀하게만 자란 소황제(小皇帝)의 기질은 기성세대의 근면 검소함과 대비되는 특성으로 볼 수 있다.몇 년 전 조사에 의하면 북경의 일반 가정에서

  • [산업심리] 한국 아파트에 얽힌 광고속의 시뮬라시옹과 한국사회의 계급적 속성
  • 한국의 아파트와 아파트 광고:한국 아파트에 얽힌 광고속의 시뮬라시옹과 한국사회의 계급적 속성목 차1.서론2.광고와 시뮬라시옹1)시뮬라시옹2)시뮬라시옹과 아파트광고3)광고 분석대상3.한국의 아파트1)한국의 아파트 개발사2)시대별 광고와 사회적 배경(1)1960년대(2)1970년대(3)1980년대(4)1990년대4.현재의 아파트 광고1)사회적 배경2)2000년대 아파트 광고의 양상3)아파트 광고분석(1)아파트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2)아파트 광고 속 자연의 이

  • [한국경제론] 노동정책
  • 70년대 후반에부터 노동시장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부의 중화학 공업 중심의 경제 개발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였으나, 단시간 내 폭발적인 수요를 감당하기 힘들었고 이로 인해 1975년 전후로 노동력이 초과공급에서 초과수요로 전환점을 맡게 되었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농촌의 무제한적 노동공급이 존재하였으나, 1970년대 후반으로 들어서면서 노동공급 탄력성이 급격히 저하되며, 임금이 두 자릿수의 상승률을 보

  • [한국경제론] 노동정책
  • 70년대 후반에부터 노동시장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부의 중화학 공업 중심의 경제 개발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였으나, 단시간 내 폭발적인 수요를 감당하기 힘들었고 이로 인해 1975년 전후로 노동력이 초과공급에서 초과수요로 전환점을 맡게 되었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농촌의 무제한적 노동공급이 존재하였으나, 1970년대 후반으로 들어서면서 노동공급 탄력성이 급격히 저하되며, 임금이 두 자릿수의 상승률을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