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 산아제한 광고와 2000년대 출산장려 광고를 통한 가족관의 변화 비교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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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60~70년대에 산업화, 도시화를 거치면서 가족형태에 많은 변화를 겪었다. 농촌에 모여 대가족을 이루며 살던 시대를 지나 현재는 한 부부에 자식 한명이 적절하다고 생각 하는 가치관이 모두에게 생겼고, 아이를 3명 이상 낳으면 셋째부터는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60~70년대에서는 절대 상상도 못하는 일이다. 이렇듯 시대가 변화하면서 우리의 가족관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러한 가족관의 변화로 사회문제가 여러 개 발생하고 있다. 고령화, 저출산 이라는 단어는 2000년에 들어서자마자 계속 나오는 말이며 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많은 정책들과 출산장려 캠페인들이 나오고 있다.
나는 60~70년대 산아제한 캠페인(광고)와 2000년대 출산장려 캠페인을 비교함으로써 대중매체가 가족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1960~70년대 우리나라의 가족관
1) 1960~70년대의 사회현상
- 도시화, 공업화, 산업화 : 경제와 사회 문화적 활동범위가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이 점 점 도시로 몰려드는 현상이 일어났다. 도시가 개발되고 공업화, 산업화가 됨에 따라 인구이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이동은 농촌사회에서 산 업사회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고 사람들이 농촌보다는 삶의 질이 높은 도시를 선택하면 서 도시로 이주하는 사회현상을 보였다.
- 경제발전을 위한 새마을운동 : 사회개혁운동의 일환으로 펼쳐진 새마을 운동은 1970년 박정희 대통령이 제창했다. 국민 각자가 독립된 개체로서가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 내 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공동개발, 공동발전을 위해 협동하여 노력할 것을 고취했다. 또 한 지역사회 주민이 주체가 되는 '민간주도'의 지역사회개발운동을 지향했고 지역사회개 발운동에서 나아가 국민정신을 일깨우는 의식개혁운동이자 생활운동이었다. 1970년 처 음 발의된 이후 정부의 정책변화와 사회변화에 따라 다르게 재규정되었다. 이러한 활동 에 따라 경제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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