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론] 주도집단과 의제설정과정에 관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Ⅰ. 외부주도형 ( 外部主導型, Outside Initiative Model )
1. 이론
2. 가정폭력방지법 제정 과정
1) 외부주도형으로 본 가정폭력방지법 제정
2) 의제설정과정
3) 평가
3. 의료분업시행안 결정 과정
1) 외부주도형으로 본 의료분업시행안 결정
2) 의제설정과정
3) 평가

Ⅱ. 동원형 ( 動員型, Mobilization Model )
1. 이론
2. 김대중 대통령의 제2건국운동 전개
1) 제2건국운동 추진 배경 및 목적
2) 의제설정과정
3) 평가
3. 새마을운동
1) 새마을운동 추진 배경 및 목적
2) 의제설정과정
3) 평가

Ⅲ. 내부접근형 ( 內部接近型, Inside Access Model )
1. 이론
2. 국방부의 전투기 F-15 결정문제
1)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배경
2) 의제 설정과정-사회문제의 정부의제화
3) 의제 설정과정의 문제제기
4) 평가
3. 이동통신사업자 선정
1) 배경
2) 의제 설정 과정-사회 문제의 정부의제화
3) 의제설정과정의 문제제기
4) 평가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민주주의 원리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이 원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해야하고 그렇지 않은 문제는 방치해야 한다. 이때 정부 또는 정치체제에 대한 국민의 요구(demand)가 정부에 의하여 수용되는 과정이 바로 정책의제설정과정이다. 이러한 민주적 의제설정과정은 사회문제, 사회적 이슈, 공중의제, 정부의제의 단계로 이루어져야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문제의 성격이나 정책결정자의 권한, 국가의 유형, 주도집단의 위치 등에 따라 많은 예외가 있을 수 있다. Roger Cobb는 Jennie-keith Ross 및 Marc Howard Ross와 함께 정책의제설정을 비교정치과정의 관점에 따라 다루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모형을 제시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Cobb 등이 분류한 세 가지 유형을 우리나라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외부주도형 ( 外部主導型, Outside Initiative Model )

1. 이론

외부주도형이란 정부 바깥에 있는 집단이 자신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사회문제를 정부가 해결해 줄 것을 요구하여 이를 사회쟁점화하고 공중의제로 전환시켜 결국 정부의제로 채택하도록 하는 의제설정과정이다. 즉, 외부집단이 주도하여 정책의제 채택을 정부에게 강요하는 경우로서 Hirschman(허쉬만)이 말하는 강요된 정책문제에 해당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회문제에 의하여 피해를 입고 있는 집단이 정부에게 충분한 압력을 가하기 위해 사회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 대중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여론을 유도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이렇게 하여 그 문제가 정부에 의하여 해결되어야 한다고 상당한 숫자의 일반대중이 믿게 되면, 즉 공중의제가 되면 다음 단계로 후술하는 여러 가지 전략을 이용하여 정부로 하여금 정책의제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모형 하에서는 다른 어느 모형의 경우보다 공중의제가 정부의제로 되는 데에 많은 시일이 소요된다고 보고 있다.
이익집단이 발달하고 정부가 외부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치체제, 즉 다원화되고 민주화된 선진국 정치체제에서 많이 나타난다. 이때 언론기관의 역할이나 정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Cobb 등에 의하면 사회가 평등하면 평등할수록 정책의제설정에 있어서 외부주도모형에 의존할 가능성이 많을 것이나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경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세 가지 모형 중 어느 하나가 지배할 가능성이 희박해진다고 하고 있다.
전략적으로 본다면 회원은 많으나 재정력이 빈약한 집단의 경우에 있어서 외부주도모형을 사용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Cobb 등은 보고 있다. 또한 사회적 지위가 낮은 집단일수록 외부주도모형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편입니다.
  • yun***
    (2006.04.22 22:43: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기획과 정책
  • 정책이 형성되면 미래의 요구에 대한 비용을 추정하게 된다. 유용한 자료를 활용하여 물가 변동을 고려한 각각의 요구에 대한 소요비용을 추정하고, 최종적으로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소요되는 전체 비용을 산출한다.- 우선순위와 목표 설정: 과거의 사례이 기초하여 교육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평가하 고 실질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자원을 추정한다. 나아가 이러한 자료와 함께 미래의 요구 를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한정된 자원

  • [행정] 정책학 레포트
  • 집단에게 다양한 접근통로2) 정당의 발달정도 : 정당이 발달되지 못한 경우 이익집단의 영향 大3) 민주주의 규범의 발달Ⅲ. 정책과정상의 역할1. 정책의제설정과정 : 이익표출이 주된 기능. 외부주도형의 경우, 주도적인 역할 1) 개인보다는 집단의 힘에 의해 강력한 지지를 형성할 수 있고,2) 효율적이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 고 있다2. 정책결정과정 : 3두마차, 포획이론1) 전문지식, 정보, 자료의 수집과 제공을 통해2) 정

  • [사회복지] 보편적 의료권 확립을 위한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의 필요성
  • 공공성을 악화시키는 측면이 있다. 일종의 악순환 관계가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딜레마의 해결책은 재정 구조를 혁신하여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4. 외국 의료 체계의 사례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그에 관한 분석에 기초하여야 하며, 사회적 대상에 대한 분석은 그 대상을 바라보는 인식에 따라 결정된다. 건강보험제도에서도 마찬가지로 건강보험제도의 역할에 대한 여러 가지 상이한 인식이 존재하고 있고, 이는 의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

  • [정치] 한국의 이익집단 -의약분업 사례를 중심으로
  • 집단들의 영향력이 정치, 경제적으로 강력해지고 이들의 이익표출행위가 가격해지는 여러 사태들을 보면서 좀더 성숙한 시민 의식이 시급히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의약분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서 한국의 이익집단이 정책형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관한 고찰과 함께 이익 집단간의 이익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서 모색해 보고자한다. 본 론현대사회는 사회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갈등이 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