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한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의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유통환경의 변화
제2절 농협 하나로마트의 의의
제3절 농협 하나로마트의 구매행태 및 방식

제3장 유통업계 현황 및 사례분석
제1절 농협 하나로마트의 현황 및 성과분석
제2절 유통업계 혁신사례 분석

제4장 농협의 하나로마트 경쟁력 실증분석
제1절 설문조사 개요
제2절 농협 하나로마트의 소비자에 관한 설문조사 분석
제3절 조사결과의 분석 및 시사점

제5장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제고 방안
제1절 농협 하나로마트의 SWOT분석
제2절 운영부분측면의 경쟁력제고 방안
제3절 소비유통측면의 경쟁력제고 방안

제6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1996년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된 이래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는 국내외 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을 넘는 치열한 생존경쟁이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유통환경에서 농협 하나로마트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냉정한 실태파악을 통한 새로운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현실로 다가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농협 하나로마트 실태조사를 위해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 향상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한 후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한 경쟁력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광묵,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영특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농협중앙회, “(회원농협)농협실무 Ⅱ”, 농협인력개발부, 2006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분사, “2007 하나로마트경영분석”
대한상공회의소, “유통산업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1999
문영민,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상근, “환경변화에 따른 농협하나로마트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노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변정우, “농협 하나로마트의 프랜차이즈 전략 연구”,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배진우, “농협 하나로마트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손효용, “농협슈퍼마켓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송근표, “농협유통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최장이, “농산물 유통구조 효율화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홍우상,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황의식, “산지유통 혁신전략과 농협의 역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4
황의식, “소비지 유통환경 변화와 농협의 역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4

허길행 외, “농협 농산물 유통사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8

농림부 : http://www.maf.go.kr
농수산물유통공사 : http://www.afmc.co.kr
농협 : http://www.nonghyup.com
농협 하나로클럽 : http://www.hanaro-club.co.kr
롯데마트 : http://company.lottemart.com
이마트 : http://emart.shinsegae.com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http://www.krei.re.kr/KREI
홈플러스 : http://www.homeplu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업경영학4A) 이제농업은 단순히 농업생산만을 담당하는 산업이 아니라 (1) 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농산물가치사슬의 개념무엇인가 (2) 양파의 가치사슬을 도식화하고 해당품목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제시0k
  • 변화는 농협유통사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 지배력이 커짐에 따라 산지조합이 이들 업체에 종속되어 교섭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대형유통업체의 공급망에 편입되기 위한 산지조합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공판장, 종합유통센타, 하나로마트 등의 소비자 판매장은 시장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약해져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농산물 유통의 가치사슬 변화에 유통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 농산물 유통구조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분석
  • 유통환경변화로 인해 농산물 보관ㆍ가공ㆍ유통기술이 개발되어 새로운 품목(냉동고추, 볶은 참깨 등) 및 곡물 육류에 이어 과일까지도 다국적 기업을 통해 대량수입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에서는 식량자급율이 WTO 출범당시 30%수준에서 25%수준으로 떨어지고 있으며 상당히 많은 농산물이 국제경쟁력에서 떨어지는 경향으로 무역수지적자의 폭이 증대되고 있다.4) 산지유통기능의 증대대형소매점은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

  • [유통마케팅]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ok
  •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okⅠ. 서 론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이 날로 확장되면서 기종의 구멍가게 수준에 해당되는 동네가게까지 잠식해 들어와 재래시장과 동네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는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중에 다다르고 있다. 한편으로는 기존 상권의 재편, 변화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상가투자정보 제공업체인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에 따르면 현재 운영중인 대형 유통업체의

  • [국제경영] 이마트 E-MART의 중국시장 진출
  • 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빅3 외에도 농협하나로마트, GS마트까지 350여개의 대형마트 점포들이 국내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경쟁적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국내 시장은 2012년이 되면 포화상태에 도달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중국과 베트남 등의 아시아 권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② 매출과 수익성의 악화경기침체와 소비둔화로 대형마트의 매출과 수익성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으며, 각종 유통시장 전망 보고서 역시

  • [금융론] 농업협동조합
  • 대응 → 통합형 경제사업)• 대형유통업체의 시장지배력을 견제할 수 있도록 농협 산지유통과 소비지 도․소 매 사업을 수직계열화하여 전국단위의 농산물 공급관리망(SCM)을 구축• 소비지 대형판매장을 확충하여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고 산지유통 조직 및 시설을 규모화․차별화하여 수입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제고 ⇒ 신용사업의 혁신(은행 중심 수익센터 → 토탈금융 수익센터)• 자본시장통합법에 의한 금융시장 재편에 대응하여 투자은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