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향토음식 관광 상품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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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향토음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선행연구 검토

Ⅲ. 향토음식의 가치와 발굴 및 중요성
1. 향토음식의 관광적 가치
2. 향토음식의 관광 상품화 필요성
3. 향토음식의 발굴과 개발
4. 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중요성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자 선정
2. 조사내용
3. 조사방법

Ⅴ. 연구결과
1. 사례분석
2. 분석의 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각 지역의 대표성을 디며 사회・문화적 가치가 있는 명가의 역사와 전통 및 대표음식을 조사분석하여, 명가음식이 향토음식으로서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 스토리텔링 단계를 거쳐 관광 상품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지역은 전남 지역을 선정하였는데 8개 지역의 각 지역별 1개 명가를 대상으로 8명을 최종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조사기간은 2010년 6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본 연구자와 조사원의 도움을 받아 각 대상자들을 심층면접을 시행하였다.
음식의 종류는 명가마다 달랐으며, 2종류에서부터 10여 가지를 준비한 명가도 있었다. 9개 명가가 김치를 포함한 밑반찬과 장류, 술, 젓갈 등이었으며, 2개 명가는 후식류, 1개 명가는 특별한 사찰음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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