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2017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2017공통]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목차
-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정의
2. 즈능요인에 관한 이론
3. Gardner의 다중지능이란?
4. 다중지능의 전체 발달과정
6. 다중지능 사례
7. 다중지능의 비판 및 한계
8. 다중지능의 시사점
9.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 본문내용
-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정의
Francis Galton(1822~1911)
심리학을 하나의 독립된 학문영역으로 형성하는데 공헌
지능의 개인차를 규명하기 위한 최초의 노력
Alfred Binet(1857~1911)
정상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아동과 그렇지 못한 아동 구분을 위한 과학적인 지능검사지 개발
의사 T.시몽과 협력하여, 정신박약아를 검출(檢出)하기 위한 ‘비네-시몽 검사법’ 발표
1-2. 지능에 대한 연구
1. 심리측정적 접근(psychometric approach)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하는데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지능검사를 통해 개인의 지능이 얼마나 높은지 측정하는데 초점을 둠
2. 피아제식 접근(Piagetian approach)
지적 능력의 질적 접근으로 인간이 단계별 발달과정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짐
3. 정보처리적 접근(information processinfg approach)
-지적 행동의 기초가 되는 과정이나 인간이 지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분석하는데 관심을 가짐
- 참고문헌
-
<역사속의 인물> ‘지능 검사표 최초 개발’ 비네-매일신문, 2010.7.8.
김현실, 「아동의 지능 이해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아동간호학회지 13권 제4호, 2007.
류숙희, 「뇌과학 지식이 적용된 전생애 다중지능계발 교육」, 뇌교육연구.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1998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7
김제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2
신명희 외 8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신종효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Howard Gardner 지음 ; 김명희, 이경희 옮김,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현대교육이론] 다중지능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