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
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
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

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
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
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아동
-성인기
3-5. 다중지능의 한계
3-6. 다중지능의 시사점

4.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➀ 영국의 Francis Galton Francis Galton- E.다윈의 손자로서 버밍엄의 은행가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런던의 킹스칼리지와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칼리지에서 의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지리학 ·기상학에 관해서도 연구하였는데, 종형 C.다윈의 《종(種)의 기원》에 자극을 받아 연구 방향을 유전학으로 돌려 1869년 <유전성의 천재와 그 법칙 Hereditary Genius>이라는 논문을 발표, 뛰어난 사람을 낳기 위해서는 환경보다 유전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유전학을 인류개량에 응용해야 한다고 하여 우생학(優生學, eugenics)을 제창, 그 보급에 힘썼다. 우생학의 원어인 ‘유제닉스(eugenics)’는 1883년 골턴이 제창한 것이다. 1889년 《자연의 유전》이라는 책을 써서 유전의 통계적 방법을 논하였고, 그는 G.J.멘델에 앞서, 유전의 연구는 개개의 형질을 다루어야 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유전학을 인류개량에 응용해야 한다고 하기도 하였다. 1908년 우생학 연구협회를 설립, 그 명예회장이 되었다. 한편, 지문(指紋)에 의한 개인식별법 ·기상학에 관한 연구 ·실험심리학적 연구 등 연구 분야가 다양하였다. 그 밖의 저서에 《재능의 연구 Inquiries into Human Faculty》(1883) 《우생학에 대하여 Essays in Eugenics》(1909) 등 다수가 있다.
(1822~1911)은 영국의 유전학자로, 처음에 기상학·지리학 등을 연구하다가 종형 C.다윈의 《종(種)의 기원》에 자극을 받아 연구 방향을 유전학으로 전환하였다. 1869년 <유전성의 천재와 그 법칙 Hereditary Genius>이라는 논문을 발표, 뛰어난 사람을 낳기 위해서는 환경보다 유전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골튼으로부터 시작된 지능의 측정에 대한 관심은 심리학을 하나의 독립된 학문영역으로 형성하는데 공헌하였다. 그는 1884년 인체측정 연구소에 근무하면서 간단한 감각운동 기능의 측정을 통하여 생물학뿐 만 아니라 심리측정이론에 기여한 바도 지대하다. 즉 그는 우리 인간이 외부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되는 유일한 정보는 감각적 통로를 거칠 때 가능하며, 감각기관의 지각 차이가 클수록 인간의 판단이나 지능이 작용하는 영역은 더욱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감각적 변별능력은 지적으로 가장 유능한 사람이 제일 우수하다는 개인차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면서, 심리측정 이론의 기초적 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7, 67쪽.


참고문헌
<역사 속의 인물> '지능 검사표 최초 개발' 비네-매일신문, 2010, 7,8.

브레인월드 > 인물/인터뷰 > 다중지능 주창자 하워드 가드너
http://www.brainmedia.co.kr/People/1335

김현실, 「아동의 지능 이해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아동간호학회지 13권제 4호, 2007.

류숙희, 「뇌과학 지식이 적용된 전생애 다중지능계발 교육」, 뇌교육연구.

지성애, 이규남, 박유영, 이규림, 천현미, 「유아의 프로젝트 스펙트럼 활동 특성과 다중지능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학술지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6집, 2006년 9월.

권준모,『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1998.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7.

김제한,『교육심리학』, 양서원, 2002.

신명희외 8명,『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신종효 외,『교육심리학』,학지사, 2006

Howard Gardner 지음 ; 김명희, 이경희 옮김,『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미국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다중지능 이론을 도입하여 수업을 하면 학습자의 흥미도 고취되면서 다양한 지능을 계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적합하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가드너는 표준화 IQ 검사의 언어와 수학적 논리 중심의 전통지능 개념에 대한 도전으로, 인간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지능을 가진 존재라는 의미의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적 장면에서 작용할 수 있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시각-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능이란2.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er)의 다중지능이란3. 다중지능 이론의 원리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5.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적 지능4) 대인관계 지능5) 자기이해 지능6) 신체운동적 지능7) 음악적 지능8) 자연친화 지능6.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의 개념1-39개의 지능 영역1-4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5참고자료2-1서론2-2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2-3욕구의 위계2-4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2-5참고자료1-1. 서론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교육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여러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그 중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1)의 다중지능이론은 이론에만 머문 것이 아니라 실천적 방향으로 미술교육에서 표현에 관한 지도를 각각의 지능을 중심으로 주제의 선정과 교수․학

  • [현대교육이론] 다중지능이론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순 서1. 들어가는 말2.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3.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MI)1) Howard Gardner는 누구인가 ?2)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란 무엇인가 ?3) MI 이론과 학습활동의 연계4. 학교 교육상의 의미와 영향 5. 맺는 말1. 들어가는 말좌.우뇌가 서로 다른 기능을 한다는 이론은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다. 즉, 좌뇌는 논리적, 이성적, 언어,수리적인 기능을 하는 반면, 우뇌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