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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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추진 배경

1) 교육과학기술부의 추진배경

2) 대학과 사회의 요구

3) 일본의 사례

2.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목표

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주요 내용

1) 2008년 12월 보도 당시의 계획

2)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기본 방향

3) 추진 일정

4) 개발 경과

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영역별 문항 내용

6) 시험 실행 관련 사항

4.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의견

1) 각계의 입장

2) 기타

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우리의 논의

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수능대체가 가져올 결과

2)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잠재적인 문제점

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올바른 발전 방향


본문내용
2008년 초,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라는 한국형 토플 시험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2012년부터 수능 영어를 이 시험으로 대체하겠다는 방안을 말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현 수능 외국어영역이 듣기와 읽기 위주인데 반해 말하기와 쓰기도 포함시키고, 점수제가 아니라 통과 여부로 평가하는 자격시험 형식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여러 차례 시험을 볼 수 있게 하겠다는 혁신적인 내용이었다. 현 수능 외국어영역에 비해 시험 자체에 대한 부담이 덜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이미 수능 체제에 익숙해져 있던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들은 이런 급작스러운 보도에 당황하며, 아직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새 시험에 대한 의문과 함께 과연 학교 교육만으로 이 시험을 성공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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