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오타쿠와 애니메이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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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타쿠란 무엇인가.
1) 오타쿠의 의미와 기원
2) 오타쿠의 특징
3) 미야자키 쓰토무(M) 사건
2. 가이낙스
3. 오타쿠들이 열광한 애니메이션
1) 아니메 세대의 시작, <우주전함 야마토>
2) 끝없는 신화창조, 건담 시리즈
3) 오타쿠 애니메이션의 절정, <신세기 에반게리온>
4. 오타쿠 애니메이션을 보는 시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일본대중문화가 전면으로 개방 되었다. 그 동안 과거의 역사관계로 인해 가깝고도 먼 나라가 되어 유독 일본문화의 전면 개방만이 보류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개방된 시점인 지금도 이에 대해 비판하며 극구 반대를 외치는 사람도 있다. 일본과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밀접해 있으면서도 문화와 여러 가지 분야의 내용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사회적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대해 인식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지만 일본의 경우 이를 사회적으로 육성하며 그것으로 인해 국가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매니아적인 문화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무엇엔가 열중하여 그것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보이는 것을 좋게 보지 않는 면이 있다. 특히 그것이 일반인이 생각하기에 나이에 걸맞지 않거나 별 쓸모가 없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이에 비해 일본에서는 그러한 매니아적인 성향에 대해 자신의 개성으로 어느 정도 존중해 주는 편이다.
일본 대중문화라고 하면 애니메이션이 먼저 떠오른다. '재패니메이션', '아니메'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양적으로도 방대하고 내용이나 기법 면에서도 발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세계적 평가를 받게 된 데에는 여러 애니메이션 작가들의 개인적 역량도 한 몫을 했겠지만, 그런 작가들의 작품을 전문적으로 알아봐주고 평가해주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 엔테엔 바랄,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2002년
· 박정일, 『 재패니메이션의 변천과 의미』, 크라운 판 PUES, 2004년
· 안토니아 레비, 『외계에서 온 사무라이』, 초록배매직스, 2000년
· 성해준 , 『새로운 일본의 이해』중 (현대일본의 대중문화 ), 다락원, 2002년
· 황영식,『맨눈으로 보는 일본』,모티브, 2003년
· 과정학 연구소, 『일본인과 일본문화』,과정학사 , 1993년
· 오카타토시오, 『오타쿠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 놈들』,현실과 미래, 2001년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과 엮음,『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울, 1999년
· 김성진, 『일본애니메이션의 특성과 한국적 수용에 관한 연구』논문, 1999년
· 박인화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바다 출판사, 2003년
· 송락현, 『일본 극장 아니메 50년사』,스튜디오 본프리, 2003년
· 박인화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1999년
· 박전열,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 미디어,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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