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과 교육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처리이론의 개요
2. 정보처리체제와 정보처리과정
1) 감각기억
(1) 주의
(2) 지각
2) 작업기억
(1) 시연
(2) 부호화
3) 장기기억
(1) 망각
(2) 초인지
3.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적용
4. 정보처리이론의 특성과 한계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접근(Infotmation-processing Approach)은 인간의 인지활동 및 사고과정을 컴퓨터의 작동원리와 유사한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즉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어떻게 저장하며 저장된 정보를 어떻게 인출하는지에 대한 정보처리의 흐름이 주된 관심이다. 특히 아동이 외부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기억과정을 통해 저장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전환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인출하여 문제해결에 이르는 정보처리과정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정보처리접근에 의하면 컴퓨터와 인간의 사고과정에는 유사점이 있는데 이는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정신도 어떤 논리적 규칙과 전략을 적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체제임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신명희 외 공저, 학지사, 2010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2판), 임규혁 임웅 공저, 학지사 (2006)
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 제 7판, Rovert E. Slavin, 시그마프레스(주)
유아인지발달, 이화도, 창지사
http://blog.naver.com/brainmindmap/710573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Dorothea E. Orem 오렘 자가간호이론
  • 이론 (Self-Care Deficit Nursing Theory)은 하나의 일반(general)이론으로서 서로 관련된 세 이론으로 구성된다. 이는 자가간호 이론(Theory of self-care), 자가간호결핍 이론(Theory of self-care deficit), 그리고 간호체계 이론(Theory of nursing system)으로 명명된다. 각 이론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그림 1> Constituent theories, the self-care deficit theory of Theory Theory Theory nursing of of of Orem, D.E. (2001) p.141.nursing self-care self-caresystem deficit즉, 간호체계 이론은 자가간호결핍 이론을 포

  • [발달심리] 인지발달 -정보처리 접근
  • 발달심리인지발달 : 정보처리 접근1.정보처리 접근(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1.1정보처리 접근1.1.1.정보처리 접근의 관점정보처리 접근은 입력과 산출이라는 측면에서 컴퓨터와 인간의 정신 작동의 유사성에 입각해 인지 발달을 연구하는 것이다. 즉 컴퓨터가 정보를 입력받아서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인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사람이 세상을 인지한다는 것이다.정보처리 접근에 기반한 이론가들은 정신-컴퓨터 유추 이론을 통해 아동의 인지 발달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① 기본개념②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③ 강화와 강화인④ 소멸과 처벌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① 기본개념② 관찰학습의 구성③ 상호결정론④ 자기효능감5) 기타 학습이론들① Kohler의 통찰학습이론② 정보처리이론③ 구성주의 학습이론6)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3. 두 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의 의미와 이론(교수이론, 학습이론,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의 의미와 이론(교수이론, 학습이론,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목차교수-학습의 의미와 이론I. 교수의 의미II. 교수이론가) 브루너의 발견식 수업이론나) 블룸의 완전학습이론다)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III. 학습의 의미IV. 학습이론가) 연합이론(자극-반응학습이론)나) 인지이론1) 통찰설2) 정보처리이론다) 인본주의 학습이론V.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교수-학습의 의미와 이론교육방법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용어가 다양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과 우리는 여전히 미래에 대한 소망과 비전을 단념하지 않을 것은 자명하다. 인간이 유전, 교육, 사회의 소산인 만큼 시대와 더불어 인간은 발전해 나갈 것이고 자기 이해 역시 발전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인간 발달이론이 차세대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인간 발달이론은 우리에게 매우 소중하다는 것이다. 인간발달을 설명한 많은 학설 가운데 20세기의 대표적 이론들을 분류하여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