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학]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 인물 및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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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남성무용수

여성무용수

전통무용

창작무용
본문내용
-8-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후에 논문에서도 여성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수를 많이 다루게 되었던 것으로 보여 진다. 실제로 직접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도 발레의 무용수 관련 논문에서는 남성무용수에 대한 논문이 상당수를 차지하였다.
한국무용에서는 무용전공자들이 평소 많이 들어왔던 유명한 무용가들을 다룬 논문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무용가 '최승희' 관련 논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무용가 ‘최승희’를 다룬 논문들은 최승희의 예술세계와 작품경향은 물론이고, 그것이 여러 곳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까지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대무용관련 논문에서는 현대무용의 여성무용수를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이렇게 세 파트 중에서 그나마 제일 평이한 주제로 다루고 있었다. 평이한 주제라고 한 것은 논문 제목에 여성무용수의 이름을 포함하여 그 무용수의 예술세계, 작품경향 등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분석을 다룬 논문들이 대다수였다는 의미이며 큰 특이점은 없었다.
참고문헌
안병주, 배수을, 『무용교양 필독서』, 예전사, 2008.
배금연,『지젤』, 『백조의 호수』, 『봄의 제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6)
서경희,『현대무용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Delsarte와 Dalcroze의 움직임이론』,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전은경,『한성준춤이 한국무용사에 끼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1)
성기숙,『춤의 정책은 있는가』(서울: 민속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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