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법과 정책] 계량규격의 적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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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계량에 관한 법률 -------------------------- 2
제1장 총칙 -------------------------------- 2
제2장 계량기에 관한 사업 및 검정 등 ----------- 2
제3장 사후관리 ---------------------------- 4
제4장 보칙 ------------------------------- 4
제5장 벌칙 ------------------------------- 4
Ⅲ. 계량의 실제 사례 ------------------------- 5
Ⅳ. 산업표준화법 ---------------------------- 13
Ⅴ. 규격의 실제 사례 ------------------------- 18
Ⅵ. 계량·규격의 적정화를 위한 개선방안 --------- 31

본문내용
Ⅰ. 서론

계량과 규격은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는 과학기술의 발달, 선호의 다양화 및 국제교류의 확대에 따라 지금까지 사용해 보지 못한 고도기술로 제조된 다양한 제품을 접하게 되었으며, 구매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의 판매유형을 접하면서 혼란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계량은 주부가 생활을 위하여 시장에 가서 쌀, 고기, 채소나 기름 등을 구입할 때 구입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말』,『근』,『포기』,『통』또는 kg, g,ℓ등이 있으며 수량단위도 5kg, 8kg, 10kg 등 다양하다. 택시를 승차했을 때 km당 요금, 올림픽에서의 신기록 등 어느 하나 계량과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다. 더욱 국제교류가 확대되면서 과일 등의 음식까지도 수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음식의 계량단위도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못한 파운드, 야드와 같은 단위를 접하게 된다.
규격 또한 계량과 같이 우리생활과 관련이 많다. 전구, 전선, 전자제품의 크기와 전압, 연필심의 경도, 와이어로프의 강도, 책걸상의 높이, 자동차 바퀴의 크기, 기성복의 크기 등 모두 규격을 기준으로 물품을 선택하고 물품대금을 지급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월간 소비자 시대 (2000.04/ 2000.07/ 2000.12/ 2001.01) 한국 소비자 보호원
2. http://bighe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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