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필요한 선행연구 소개
3. 연구의 범위 및 방향 소개

2. 본론
1. 선행연구
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
2) 남북한의 교육제도 비교
2.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
1)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 분석
2) 남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
3) 북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
2. 본론

3. 북한 문학교과서의 언어 사용에 관한 분석
4. 수록된 문학 작품에 대한 소개
5. 남 북한 문학교과서 수록작품 비교 분석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북한 교과서와 우리 교과서를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 북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근원적인 이해 가능
- 남한과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 발견

(1) 교육학적 비교
- 남북한의 교육 이념 및 교육 목표 비교

(2) 교육체계의 비교
- 어떤것을 배우는지, 수업진행 및 교육체계
참고문헌
1. 북한 고등중학교 제6학년용 문학 교과서 제2판
2. 디딤돌 문학교과서 상.하
3. 문선희 - “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육” 논문
4. 조경석 - “북한의 고등중학교 국어교과서분석” 석사학위 논문
5. 성은주 - “북한 국어 교과서 분석 연구” 논문
6. 국어교수참고서 고등중학교3 - 교육도서출판사 주체89
7.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 한만길. 교육과학사, 1997.
8. 북한의 교육학 / 김동규. 文脈社,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언어] 북한의 교육 - 남북한 도덕교과서 비교
  • 북한이 의무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데는 교육 기회의 확대를 통하여 사회적 평등을 추구하는 한편, 주민들의 정치사상을 내면화하려는 사회주의 통치 이념이 반영되어 있다. 북한은 주민들에게 교육 기회를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국가가 의도하는 정치적 목적을 철저히 관철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표1 남북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체제남한 북한문서의 종류교육과정(초중고)․과정안(인민학교, 고등중학교)․교수요강문서에 담겨있는

  • 남북한 언어 이질화 현상과 통일방안 모색
  • 남한 국어 교과서의 외래어3. 7. 2. 북한 국어 교과서의 외래어3. 7. 3. 남북한 교과서의 외래어 비교4. 남북 언어 동질성 회복 방안Ⅲ. 결론Ⅰ. 서론언어는 한 민족을 구성하는 기본요소가 되고, 민족적 자부심과 단결력을 고취시키는데도 크게 작용한다. 때문에 지금의 분단 상황에서 통일이 이루어 졌을 때 민족의 통합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불행한 역사로 말미암아 비록 같은 언어를 사용하

  • 북한 교육의 이해와 남북한 교육 비교
  • 북한 교육의 이해와 남북한 교육 비교목차 Ⅰ. 서론Ⅱ. 북한의 교육체제1. 북한 교육제도의 변천 과정2. 북한 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3. 북한 교육의 일상과 최근 변화 양상Ⅲ. 남북한 교육체제 비교1. 사회주의국가 교육과 자유민주주의 교육 비교2. 북한 교육의 특수성과 남한 교육 비교3. 남북한의 교육 제도 비교 Ⅳ. 남북한 교육 의식 구조 차이1. 탈북청소년들이 겪는 남북 교육의 이질성2. 탈북청소년들이 겪는 사회문화적 이질성Ⅴ. 결론

  • [남북한교육][남북교육]남북한교육(남북교육)이념,실상,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국어교육,사회교육,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통합방향
  • 남북한 모두 전통적 충효사상이나 근검, 절약, 신의, 공공질서 준수와 같은 기초적이다.내용구분남 한북 한교 육 이 념홍 익 인 간주 체 사 상교육목표․초등학교 :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습관 형성․중학교 : 기본능력과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고등학교 : 진로 개척능력과 민주시민 자질함양․북한식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혁명가 양성․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에 대한 충성심 함양추구

  • [졸업][국어교육학] 통일이후의 국어교육 방안 모색
  • 남북한 언어와 국어 교육의 이질화 극복은 통일을 지향하는 이 시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민족의 문제이다. 반세기가 넘는 분단의 상황에서 남북한의 언어 이질화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고, 국어 교육의 성격과 내용도 판이하게 달라졌다. 장차 통일을 대비한다고 할 때, 민족의 동질성 회복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남북한 국어 교육의 간극을 좁히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본고는 먼저 남한과 북한의 언어관과 국어 교육을 비교하여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