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학] 국립고궁박물관과 초등학교 사회과목 수업 연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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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국·내외 박물관 서비스 사례
2.1 국외박물관 서비스 사례
- 영국
- 캐나다
2.2 국내박물관 서비스 사례
- 고궁박물관
- 경복궁

3. 고궁박물관과 경복궁의
초등학교 사회과목 수업 연계 방안

4. 초등학교 사회 과목 교육과정
- 구체적인 프로그램 제시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MLA(박물관, 도서관, 기록관) 기관들의 학생 방문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들 기관의 소장물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MLA 기관들의 소장물은 교육적 가치나 역사적 가치가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학생들의 교육용으로도 매우 훌륭하므로 교육에 활용할 때, 기관의 존재 가치나 소장물의 가치를 학생들이나 일반 대중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수업이 아닌 직접 현장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자기주도적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므로 국내외에서 MLA와 학교수업을 연계한 방안들이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다.
또한 MLA 기관들의 패러다임이 보존에서 접근으로 그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는 이용자들에게 어떤 자료를 제공하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가 관건이 되고 있다. 지난 중간 과제에서도 기록관과 학생들의 교육에 관한 논문들을 발제했으므로 이번 MLA 연계방안 과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앞서 살펴본 최근의 흐름에 발맞추어 국내 박물관중 하나인 고궁박물관, 경복궁을 초등학교 사회 교과 과목과 연계하여 수업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① 한현진, 이수상. 2008. "자원기반학습을 위한 기록정보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8(1): 143-165.
② 경복궁 http://www.royalpalace.go.kr
③ 국립고궁박물관 http://www.gogung.go.kr/
④ 대영박물관 http://www.thebritishmuseum.ac.uk/
⑤ 캐나다국립미술관 http://www.gallery.ca/en/
⑥ 테이트모던갤러리 http://www.tate.org.uk/mod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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