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우자동차

1.대우자동차 연혁

2.대우 글로벌 경영전략의 개요

(1)기업가 정신 - 창조, 도전, 희생
(2)마케팅 방식 - 탱크주의
(3)대우의 해외진출 전략

Ⅲ. 인도의 산업환경

1.인도 산업의 전반적 특성

(1)세계 최대의 수요시장
(2)공급기지로서의 역할
(3)고성장 지속 국가
(4)정치 경제적 중요성

2. 인도 자동차산업의 역사

(1)보호정책기
(2)제1차 자유화시기
(3)제2차 자유화시기

3. 인도 자동차산업의 규모

4. 인도 자동차 시장의 구조

Ⅳ.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1.인도진출의 배경

2.진출전략

(1)진출 전략의 특징
(2)SWOT 분석

3.진출의 과정

(1)DCM도요타 인수
(2)중형차‘씨에로’의 예약판매 성공
(3)빗나간 시장예측
(4)경영전략의 수정

Ⅴ. 실패 요인- 시장예측의 실패

1.열악한 사회간접 자본
2.미비한 인도정부의 경제개혁
3.기대만큼 높지 않았던 중산층의 구매력
4.인도 시장의 특성을 무시한 기업 전략

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1.인도 현지 자동차 기업

(1)Maruti udyong
(2)TATA MOTORS (TELCO)

2.현대자동차와의 인도진출 사례 비교분석

(1)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현황과 과정
(2)SWOT 분석
(3)핵심 성공요인 분석
(4)대우자동차의 실폐사례와의 비교분석

Ⅶ. 결론 - 시사점 및 추진전략
Ⅷ. 참고 자료

본문내용
20세기 후반 들어 자본주의의 발전이 더욱 고도화되면서 국가경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되고 전 지구적 시장이 형성되면서 거대기업은 더 이상 한 나라, 하나의 지역경제권 내에서는 존립, 발전이 불가능해지고 있다. 교통 및 통신수단이 첨단화되고 개도국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됨으로써 이상적으로만 가능했던 세계시장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에 발맞추어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은 이른바 국제경영에 전력을 다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미 국가별로 고유하게 형성된 시장의 관습이나 구매취향을 무시하고는 단순한 세계화전략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사례 또한 속출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standard에 대한 고려와 함께 개별 국가별로 상이한 시장구조와 소비자의 선호에 대한 고려 또한 국제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잣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본문에서 살펴보게 될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사례는 그런 점에서 매우 상징적인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세계경영’의 상징이었던 대우자동차가 어떻게 실패하여갔는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은 역설적으로 현시점의 국내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세계경영전략 수립에 유효한 전략적 접근이며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위키피디아


- IMF,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1996



- EIU, World Outlook, 1990, 1993, 1996.



- IMF Country report,2003년 8월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KARY 한국 자동차산업 연구원

인도자동차산업의 전망 1997

인도내 현대와 대우의 활약 2000

변화하는 인도 자동차산업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대우자동차의 폴란드진출
  • Ⅰ. 서 론1. 대우자동차 사례 연구의 목적최근에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요구하는 범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혁명적인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장벽의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소비량을 능가하는 규모의 경제단위의 확대, 개도국들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세계시장의 확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무역 협회 2009.10.30①경쟁자- 인도네시아 부품기업 Astra 사강력한 부품제조 부문을 보유, 다양한 부품을 생산한다. 클러치, 브레이크, 라디에이터, 점화코일, 스파크 플러그, 배터리, 실린더 블록, 변속기, 개스킷을 포함한 부품들은 조립 공장과 대체 구매시장(replacement market)에 공급된다.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업체인도네시아의 자동차 산업은 주로 자동차 조립 산업이다. 자동차 산업은 일본 업계가 지배하고 있으며, 많은 조인트벤처가

  • [국제경영]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Ⅰ. 서 론 Ⅱ. 인도의 사회와 시장 환경 Ⅲ. 현대자동차의 현황 1. 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실적 2.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과 주요 지역 현황 3.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현황 Ⅳ. Environment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Ⅴ.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Ⅵ. 4P Mix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Ⅷ. 결 론 1. 요 약 2. 현안 및 개선과제 도출 참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진출14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인도네시아 진출23라.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인도네시아 진출26마. 한국중공업의 스리랑카 진출27Ⅲ. 결 론29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분석292.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적 성공요인30※ 참고문헌37.Ⅰ. 서 론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해외직접투자는 투자를 하고자 하는 대상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 참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의성공,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현대자동차인도진출,대우자동차실패,해외직접투자사례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의 성공 / 대우자동차의 실패 사례목 차서 론해외직접투자의 개념해외투자의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인도의 자동차 시장 환경인도 진출배경인도 진출성공요인해외투자의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인도 진출배경인도 진출전략인도 진출실패요인해외직접투자의 개념해외직접투자란 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 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활동.즉, 현지에 신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