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산업공학과 커리큘럼 분석 및 방향제시-산업공학 교육 분야 7가지 분류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산업공학의 소개와 교육 분야 분류

2.1 산업공학이란?
2.2 산업공학 교육 분야의 7가지 분류
2.2.1 기초과학
2.2.2 시스템분석
2.2.3 생산/물류
2.2.4 품질
2.2.5 인간공학
2.2.6 정보시스템
2.2.7 경영공학

3. 산업공학의 7가지 분야 분류에 따른 학과 커리큘럼 분석

3.1 교육 분야 분류에 따른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커리큘럼 분석
3.2 교육분야 분류에 따른 타 학교 산업공학과 커리큘럼 분석
3.2.1 국내 대학
3.2.2 해외 대학

3.3 건국대학교와 타 학교 산업공학과의 분야별 커리큘럼 비교분석
3.3.1 기초과학 분야
3.3.2 시스템분석 분야
3.3.3 생산/물류 분야
3.3.4 품질분야
3.3.5 인간공학
3.3.6 정보 시스템
3.3.7 경영 공학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1년 현재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의 학생인 우리는, 학과의 커리큘럼 하에서 산업공학도가 되는 과정을 하나하나 밟아나가고 있다. 지금은 4년제 과정 중 반절을 소화하였으며 반절을 남겨 둔 3학년 1학기이다. 2년간 많은 과목을 수강하며 산업공학에는 굉장히 여러 가지의 분야가 있다는 것을 몸소 느꼈고,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산업공학’이라는 학문도 변화,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다. 실제로 최근 수년 동안 산업공학은 전통적인 제조 산업에서 벗어나 IT, 통신, 금융, 유통, 물류, 의료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분야로 그 적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박양병, 2006)
이러한 산업공학의 변화, 발전에 따라 수요자 중심의 산업공학 교육 체계와 교과내용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의해 대한산업공학회에서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산업공학 교육체계 및 교과내용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하였으며 그 결과가 “국내외 사례연구와 직무분석을 통한 창의적 공학교육 체계 및 교과내용 개발 : 산업공학을 중심으로” 라는 제목으로 2006년에 발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산업공학 교육 체계를 7가지 분야로 나누어 분야별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개발TFT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2011년 현재 우리가 교육받고 있는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의 교육과정을 이 연구에서 제시한 7가지 분야로 나누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국내외 산업공학과의 분야별 교육 실태와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의 상황을 비교해 보고, 이를 통합하여 궁극적으로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의 교육 방향은 어떠해야 할지 제시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강완모(2007), “IE 연구그룹 소개 : 컬럼비아대학교 IEOR학과”, ie 매거진, Vol.14 No.1, pp.36-37
건국대학교 교무처 학사관리팀(2011), 2011 건국대학교 요람, pp.284-286, 296
김성희(2004), “외국 대학 산업공학과 소개 : 조지아 공대 산업공학과”, ie 매거진, Vol.11 No.2, pp.73-76
김주미(2008), “IE 연구그룹 소개 : Lowa State University (아이오아 주립 대학교) IMSE 학과”, ie 매거진, Vol.15 No.1 pp.46-48
대한산업공학회(2010), 공학의 마에스트로 산업공학, 한승, 30p-34p
박양병, 임석철, 홍성조 外 2명(2006), “국내외 사례연구와 직무분석을 통한 창의적 공학교육 체계 및 교과내용 개발 : 산업공학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연도미상), 학과 커리큘럼, 2011년 4월 10일 인용, http://ie.snu.ac.kr/
성창환(2007), “IE 연구그룹 소개 : 해외대학 산업공학과 ; 스탠포드 대학교 MS&E 소개”, ie 매거진, Vol.14 No.3, pp.53-55
조정진(2006), “IE 연구그룹 소개 : 해외대학 산업공학과 ; 텍사스 A&M 대학교 산 업공학과”, ie 매거진, Vol.13 No.1, pp.34-35
정광헌(2006), “Industrial Engineering at Purdue”, ie 매거진, Vol.13 No.3, pp.38-41
포항공대 산업공학과(연도미상), 학과 커리큘럼, 2011년 4월 10일 인용, http://ie.postech.ac.kr/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연도미상), 학과 커리큘럼, 2011년 4월 13일 인용, http://ie.hanyang.ac.kr:8001
Turner, Wayne C.(1997), 산업공학개론, 청문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대학면접 조선공학과 35가지 질문 + 답변
  • 분야를 구체화 시켜준 책, 전공분야에 대해 궁금해 한 부분을 해결해 준 책 위주로 답변 준비하면 도움됨. 17. 진로를 위해 평소 기울인 노력에 대해 말해 보세요.▣ 답변예시저는 OO 진로에 대한 세계 이슈와 국내 이슈에 대한 관련 자료를 매일 찾아보았습니다. 또한 oo진로에 대한 내용을 분석해 향후 전망에 대해 조원들과 토의하고 발표하는 OO동아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OO전문가는 사회 이슈에 대한 분석 능력과 산업의 흐름을 읽고 예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분류3. 시스템혁신4. 기술의 연속성과 불연속성Ⅳ. 기술혁신의 성공요소제 2장 기술혁신을 위한 제도 및 정책Ⅰ.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정부 조직1. 교육과학기술부1) 교육과학기술부의 소개2) 여러 방법을 통한 기술 혁신 지원2. 지식경제부1) 지식 경제부 소개2) 산업 기술 혁신 체계 구성3) ‘산업기술개발지원’ 제도4) 규제 개혁을 통한 기술 혁신 노력3. 중소기업청1) 중소기업청 소개2) 지방 중소기업청의 기술혁신 지원 사례3) 중소기업 기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및 경제 분야 전문가로서, 최근까지 서울대학교 초빙교수로 후학 양성을 힘써왔다. 이 사장은 이에 앞서 대통령비서실 경제비서관, 경제기획원 예산실장,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 공직생활을 통해 거시적 관심에서 경제와 기업을 이해하는 경험을 쌓아왔으며, 정보통신부 장관과 BT 고문으로 활동하며 ITDP 대한 지식 또한 갖춰 KT 사장에 최적임자로 평가됐다. 뿐만 아니라 법무법인 고문과 국내 유수기업 사회이사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를 섭력했

  • 국내 산업공학의 현황
  • 공학부에 공업경영학과를 신설함.- 1972년 12월 공학부의 공업경영학과를 산업공학과로 개칭함- 2001년 02월 산업공학과에서 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로 개편B. 학과 소개․첨단 공학과 기술 경영을 통합하는 미래 지향적 학과이며, ․최신 컴퓨터, 자동화 및 인간공학 장비들을 갖춘 우수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며, ․졸업후 폭 넓은 진로 선택과 미래를 보장 받을 수 있는 학과이다. - 경영 관리 분야, 산업 시스템 분야, 정보 기술 및 정보 통신 분야, 인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1. 청소년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2. 우리나라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1) 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2) 청소년평생교육의 주요정책3. 외국의 청소년평생교육1) 독일의 청소년평생교육2) 미국의 청소년평생교육3) 영국의 청소년평생교육4) 일본의 청소년평생교육5) 프랑스의 청소년평생교육4. 각국의 프로그램 분석 결과 Ⅱ. 결 론☆ 참고문헌◈ 별첨 - 참고자료 ◈☆ 우리조가 제안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