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스타와대중문화, 청소년과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청소년과 대중문화

1.대중문화에서 왜 청소년이 중요 한가

2.신세대는 어떤 감각 구조를 갖고 있나

3.청소년은 왜 스타를 숭배하나

제 2장 스타와 대중문화

1.스타란 무엇인가

2.연예인은 화려한 직업인가

3.연예인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나
본문내용
제 1장 청소년과 대중문화
*대중문화에서 왜 청소년이 중요한가
시대가 변하면서 가정의 형태도 많이 변했다. 그렇게 되면서 '신세대 고객'의 구매력이 커지게 되었다. 15~29세 사이의 '신세대 고객'은 우리나라 인구의 30%라는 큰무리를 형성하면서 현대 소비사회를 주도하고 있다. 10대들은 인구 규모도 크지만, 그것보다 먼저 그들의 쓰는 돈의 크기가 매우 크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그들의 막강한 구매력은 대중문화에 그대로 반영되고, 그 때문에 노인들이 대중문화를 차지하는 비중이 떨어지고 소외되는 문제를 야기시킨다. 10대 중에서도 특히 여고생들은 전체 1.5%에 불과하지만 유행의 흐름을 선도하고 사회전체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정열적인 10대들을 신세대들이 따라가게 된다. 또 기성세대는 세상의 흐름에 뒤떨어져서는 안 된다는 일종의 강박 관념을 갖고 있고 10대 자녀들의 세계를 이해해야 한다는 필요 때문에라도 10대 위주의 대중문화에 호응한다. 10대는 기성세대의 문화를 알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문화는 10대가 주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10대들이 대중문화를 필요로 하는 것은 심리적 불안감 때문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기성세대들은 고생도 하지 않고 자란 10대를 이해 못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고생을 겪지 않았기 때문에 더 나약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적 예가 '입시'를 꼽을 수 있다. 10대들은 고독하면 불안해한다. 그10대들은 대중문화에서 탈출구를 찾고, 일시적으로나마 편안한 휴식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바른 일이 아니다. 대중문화 생산자들은 그런 10대에 상업적 목적을 두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너무 잘하셨어요~
  • gksk2***
    (2010.04.07 00:58: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zzill***
    (2005.06.18 02:04:08)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와 청소년] 청소년과 대중스타 우상화현상
  • 청소년 응답자들의 2/3가 대중스타가 되고 싶어 했으며, 이들이 자신의 우상이라고 생각하는 청소년들도 응답자의 13정도를 차지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전체 청소년 응답자의 86%이상이 대중스타에 대해 평균이상의 우상화 경향을 보였다.(최우신, 김영희, 1999)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중스타에 대한 청소년들의 우상화현상이 청소년 문화의 한 부분이며, 청소년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임영식, 대중 스타에 대한 청

  • (청소년문화 2학년)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
  • (청소년문화 2학년)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 추종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과 대중문화 이해1) 청소년기의 특성2) 청소년과 대중스타2.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1) 긍정적인 측면(1) 결핍과

  • [교육사회학] 청소년과 대중문화
  • 청소년과 대중문화*목차1. 청소년, 대중매체, 대중문화2. 청소년과 영상매체3. 청소년이 인식하는 스타문화 현황 4. 대중 영상매체와 청소년 스타문화와의 관계5. 스타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6. 대중문화와 스타문화의 올바른 수용7. 참고자료*청소년, 대중매체, 대중문화 대중매체(mass media) 1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과같이 많은 사람들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문화 전승,보급문화 창출간접적 체험문

  •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대중스타
  • 청소년기의 이칭은 이시기의 정서적불안을 대표하는 개념들이다.       이처럼 정서적 긴장과 현실적불만욕구를 가득안고 있는 처소년들은 이를 대신 표출할 통로와 도피의 기회를 갖고자하       며 그러한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대중문화,특히 대중스타를 깊게 수용하거나 심취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핵심은 정서적 긴장감이 높을수록 현실적인 불만과 욕구가 많을수록 대중문화, 혹은 대중스타에 대한 일방적 의존성이      

  •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스타신드롬
  • 스타 : 주로 연예인, 가수, 배우, 탤런트 등으로 분리되나 정치인이나 운동선수 등도 있음. 사회 경제적으로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 될 수 있음. 스타는 사회적 권력자로 팬을 움직이고, 경제적 상품으로 유통되면서 막대한 파생상품을 만들어 내고 수출상품으로 무역흑자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까지 늘리는 파워를 가짐.- 스타 신드롬 : 우리 사이에서 스타라고 불리고 있는 이들을 우상시하고 모방하는 현상.2. 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