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 중소유통업 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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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 유통업의 구조 변화

2. 국내 중소유통업의 현주소

3. 국내 중소유통업 발전의 정책 및 대안

4. 토론과제
본문내용
1. 국내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향후 전망

96년 개방이후 국내 유통산업은 급속한 구조개편기에 직면

* IMF 이후 소비자 욕구가 양극화 되면서 구매력이 대형 백화점(고급브랜드)과 할인점(저가형 합리적 구매)등 신업태로 집중

* 교통수단의 발달과 인터넷 등 IT화의 진전에 따라 대도시권 원거리 구매등 소비행태가 변화 되면서 지방상권이 위축

* 이를 배경으로 대형유통업체 중심으로 구조개편이 진행 되면서 재래시장등 중소 유통업의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약화

선진국 유통산업의 흐름은 유통신업태의 성장, 발전을 통해 유통효율성과 소비자 편익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진행중

* 향후 국내 유통 산업도 할인점, 백화점 등 대형쇼핑센타,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 무점포 판매, 다점포 체인화사업등 크게 3가지 방향으로 구조개편될 전망

* 이 과정에서 자생적 경쟁력이 약한 지방중소유통업의 위축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


2. 국내중소유통업의 현주소

매출액과 고용면에서 중소유통업은 국내유통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매출액의 약 73% 종사자의 94%)하고 있으나 생산성은 크게 낮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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