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발전-행동과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발전-행동과학적 접근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내용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 복지조직에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교육행정 레포트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1-1 행동과학적 접근의 등장 배경
1-2 행동과학적 접근이란?
1-3 행동과학적 접근의 대표적 사례-행동주의 심리학
Ⅱ. 본론
2-1 행동과학적 접근
(1) 행동과학적 접근의 발전-이론화 운동
2-2 행동과학적 접근의 연구 방법
(1) 양적 접근
(2) 양적 접근의 종류
2-3 영화 ‘The experiment'에서 볼 수 있는 행동과학적 접근
Ⅲ. 결론
3-1 행동과학적 접근의 한계점
3-2 행동과학적 접근의 대안
- 본문내용
-
1-1 행동과학적 접근의 등장 배경
행동과학적 접근은, 과학적 관리이론과 인간 관계론을 보완하고 이들의 장점들을 수용하면서 등장하였다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2010
. 먼저, 기존 과학적 관리이론에서는, 인간을 기계로 보고 이들의 사회적 관계를 무시했다. 또한 조직의 효율적인 생산은 경제적 이해관계에 의해서만 동기유발 된다고 여겼다. 즉 작업자들의 개별적 행위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학적 관리이론은 빠른 시일 안에 목표달성을 이룰 수는 있었지만 노동의 주체인 인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조직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불가능하여 많은 문제점과 한계점을 보였다. 이는 결국 최종적인 목표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작업 상황과 조직, 인간의 상호관계를 제대로 설명해 줄 수 없었다. 반면, 이를 부정하며 등장한 인간관계론은 과학적 관리이론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비공식적인 사회적 보장을 중시하고 공식적 구조의 영향을 무시하였다. 또한 개인의 개성과 심리적 측면을 중요시하였다. 하지만 이는 조직의 목표를 간과하였으며 공식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불가능하게 하였다 박선형, 교육행정학 자료집, 2011
. 이 역시 작업 상황과 조직과 개인의 상호관계를 제대로 설명해 줄 수 없었고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이루지 못하였다. 양자는 모두 관리자의 입장에서 인위적 조작을 통해서라도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동자를 효율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여 인간을 그 자체의 목적보다는 수단으로 취급하였다. 이는 폐쇄체제로서 행정을 조직 내의 문제로만 파악하고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지 않았다. 또한 조직의 분석에 있어 좁은 범위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변인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이론의 한계를 보였다. 이에 행동과학적 접근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연구하고 개념, 원리, 모형, 연구설계 등을 이용하여 이론적 가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유용한 이론을 개발시켰다. 그럼 이제부터 행동과학적 연구에 대해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박선형, 교육행정학 자료집, 2011
박선형, 교육행정학의 혼합방법연구 활성화를 위한 예비적 논의, 한국교육행정학회, 2010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2010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6
Fred.N.Kelinger, 행동과학 연구의 기초, 학지사, 1997
이돈희, 인간 행동의 과학적 이해(행동주의 심리학의 비판적 고찰), 단행본, 1979
Wayne K. Hoy & Cecil G.Miskel, Educational Administration, 아카데미프레스, 2007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5
성태제 외, 연구방법론, 학지사, 2006
박부권, 교육적 진정성과 소통성취-동해초등학교 사례연구- ,2009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83570
질적연구방법과양적연구방법비교, http://blog.naver.com/zaimei?Redirect=Log&logNo=140056608239
이시다 준, 김욱 역, 1일 10분 독서, 북포스,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에서 문제점
-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기본 틀 속에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개념을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에서 제시한 사회복지실천 이론의 구성을 논의하여 보세요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30점)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