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파손분석-고 주기 피로 HCF(High cycle fati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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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High-cycle Fatigue
3.Case1 : Al 2024 Fan Blade
4.Case2 : 2124-T851 Al alloy
5.고찰
6.참고문헌

본문내용
□ 개 요
원인에 따른 파손의 분류를 해보았을 경우
전체 파손 중 77%의 파손이 피로에 의한
파손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파손의 가장
주된 원인인 피로에 대하여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는 파손을 잘 공부하였다 할 수
없기에 피로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였고,
피로 중 주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자동차
및 기타 이동수단의 엔진 등에서 찾아 보기
쉬운 High-cycle Fatigue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 High-cycle Fatigue
○ Fatigue
재료 및 구조물에 Cycle에 의한 응력의 반복현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 Process of Fatiue fracture
초기 균열인 The initiation으로 균열이 진전 되면서 소성변형인 Catastrophic
rupture 가 발생하게 된다.
∙ The initiation
∙ The propagation of fatigue crack
∙ Catastrophic rupture
참고문헌
[1] 김태원, 파손분석 및 설계 강의노트, 2-3, 12-1
[2] Shin-ichi Nishida, “Failure analysis in engineering application”
[3] 김정규, 최낙삼, 김태원, 2005, “기계재료학”
[4] Robert C. Juvinall 외 1명 2006, “Fundamentals of Machine Component Design”
[5] S.E. Moussavi Torshizi 외2명, 2008, “Failure analysis of gas turbine
generator cooling fan blades”
[6] LI Xue 외 5명, 2007, “High cycle fatigue and fracture behavior of
2124-T851 aluminum al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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