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인지] 한국인과 일본인의 언어 행동과 문화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문제 제기
1. 언어와 세계관
2. 언어차이의 원인
Ⅱ. 연구 내용 (사례 중심)
1. 칭찬표현의 한일비교
2. 인사말의 한일비교
3. 감사와 사과표현의 한일비교
4. 거절표현의 한일 비교
5. 상대국 언어에 대한 이미지 비교
Ⅲ. 결론
1. 언어 사용에 따른 문화 차이발생 배경
2. 극복 방안
- 본문내용
-
Ⅰ. 연구문제 제기
언어는 해당 사회와 문화의거울이다. 소멸과 생성을 반복하는 사회와 문화의 특성을 가장 잘 비추는 것은 언어기 때문이다. 언어란 도구는 표현의 대상인 사회문화의 배경과 맞물려있다. 때문에 우린 각 나라의 언어를 배울 때 해당 나라에 문화와 사회적 배경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의사소통에서 발생하는 오해는 언어 그 자체 보다는 상대방 문화에 대한 무지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언어와 문화이해는 지속적인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번 보고서는 타문화의 언어와 문화가 어떻게 다양성을 가지게 됐는지, 그에 대한 이해가 얼마큼 중요한지를 살피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문화차이 그리고 일본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학습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언어와 세계관
* 홈볼트
“언어의 구조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내적 삶을 표현하며 인간이 란 언어가 제공하는 대로 그 주위에 있는 세계와 함께 산다. 모든 언어 는 한 계레의 문화적인 전통 속에서 자라난 얼이 담겨있다. 언어는 늘 하나의 공동체와 더불어 자라나는데 그 공동체의 정신까지 담겨있어서 그 공동체에 속하는 사람들의 정서와 사유와 감성까지 인도한다.“
* 사피어
“인간이란 객관적 세계에만 사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우리가 보통 이해하는 것 과 같은 사회적 활동 속에서만 사는 것도 아니다. 어느 한 사회의 의사소통 매개체가 된 특정한 언어의 지배를 받는다. 사실에 있어서 ‘현실’ 이란 한 언어 집단의 언어습관 위에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같은 사회현실을 꼭 같이 표현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한 언어는 없다”
자료평가
- 내용이 생가보다 별로였습니다 도움이되지않았던듯
- 11973***
(2018.11.26 19:02: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