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소설] 이청준의 소설 `서편제`와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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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는 말

2.소설 <서편제>에 관하여
1)소설 <서편제>의 간단한 개관
2)소설 <서편제>가 갖는 의의
3)소설 <서편제>의 주요 내용
4)소설 <서편제>의 중요 성과

3.영화 <서편제>에 관하여
1)영화 <서편제>의 간단한 개관
2)영화 줄거리
3)영화 <서편제>의 핵심적인 내용과 등장인물 소개

4. 소설 <서편제>의 영상화를 통해 알아 본 소설과 영화의 비교 분석
1)소설 서편제가 영상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와 그 의미 해석
2) 원작자 이청준이 본 '서편제'
3)소설 <서편제>의 영상화가 우리에게 남긴 과제

5.끝맺는 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영화’를 대표로 한 영상 매체의 눈부신 활약과 이미지 문명의 확산은 20세기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일 것이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의 삶은 영상이 제공하는 신속성과 가시성에 익숙해져 있는 것이 사실이고, 현대인들의 영화 보기는 구세대들의 책읽기를 대체하게 되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미지 문학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소설의 이야기 전달은 이미 그 매력이 현저히 상실됬다는 우려 때문인지 여러 문학 작품들이 영상 매체와의 교류를 시도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형태가 소설이 영화 시나리오의 모태가 되는 것, 즉 소설을 각색한 영화를 통해 대중과의 접촉을 시도하는 것이다. 우리의 경우만 보더라도, 1925년 이경손에 의해 이광수의 <개척자>가 영화화된 것을 시작으로, 60년대 <오발탄>,<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70년대 <무녀도>,<삼포가는 길>,<소나기>, 80년대 <사람의 아들>,<감자>, 90년대 <태백산맥>,<서편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소설 작품들이 영화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영화 <서편제>도 이러한 측면에서 크게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겠는데, <서편제>를 중심으로 이청준의 원작 소설과 각색된 영화의 특징을 각각 살펴 보면서 소설의 영화화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소설 <서편제>에 관하여
1)소설 <서편제>의 간단한 개관
소설 <서편제>는 이청춘의 연작 소설집 <남도 사람>(1978)에 담긴 단편 소설로, <뿌리 깊은 나무>(1976)에 발표되었다. 한과 소리, 억압과 예술에 대한 주제를 다룬 8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연작 소설 중에 가장 먼저 창작되었다.
소설의 작중 화자와 주인공이 이중, 삼중으로 겹쳐지는 방법을 통해 진술되어 각 연작 소설들이 이어졌었다. 이 작품과 이어지는 7편의 연작 소설에는 <소리의 빛>,<선학동 나그네>,<새와나무>,<다시 태어나는 말>,<살아있는 눈>,<눈길>,<해변 아리랑>이 있다. 그 중에서 <소리의 빛>은 이 작품의 속편이라 할 수 있다.

2)소설 <서편제>가 갖는 의의
93년 영화 서편제가 국민의 심금을 울리면서 한국인의 자존심을 회복시켰다고 한다. 이때 이 영화의 테마가 되었던 것은 (물론 각색이 되었지만) 이청준의 연작 소설 ‘서편제’였다.
<사는 것이 바로 한(恨)을 쌓는 것이고, 한(恨)을 쌓는 것이 바로 사는 것이다. >
위의 구절은 소설 서편제의 첫 표제이다. 관심을 끌지 못했던 서편제가 소설화되면서 판소리 서편제가 관심 대상이 되었고, 결국 영화화 되어 이제는 서편제의 범위를 벗어나 대부분 판소리 하면 ‘서편제’라고 이해할 정도로 서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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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원하던 내용이랑 맞아서요 ^^ ㅋㅋ
  • stone1***
    (2006.05.14 02:53: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다
  • juii1***
    (2006.05.11 12: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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