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도교문화가 중국문화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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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도교란?
- 도교용어정리
- 진시황제
Ⅱ. 본론
1. 노장사상
1-1 노자와 도덕경
1-2 장자
2. 도교의 역사
2-1 도교의 부흥 및 쇠퇴
2-2 한(漢)대 이후의 도가사상 정리
3. 도교의 다양한 사상 고찰
3-1.우주와 자연 질서의 개념
3-2.인간과 사회의 대한 개념
4. 도교의 영향
4-1 문학작품 속 도교
- 도덕경
- 서유기
4-2 건축양식으로 본 도교
4-3 무술로 본 도교
5. 현대사회의 도교
- 도교의 재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도교(道敎)란?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3대 종교의 하나이다. 도교의 교리는 노장(老莊)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중심으로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하고, 시대에 따라 복점(卜占),오행(五行),의술 등을 혼합하며, 한편으로는 유교,불교의 윤리나 의례를 융합하여 성립되었다. 사상 형태상으로 보면, 도교는 한국이나 중국 민족의 현세주의적 신앙의 여러 요소들을 동시에 포함한다. 이러한 신앙에는 신선술(神仙術), 장생술(長生術), 연단술(鍊丹術), 방중술(房中術)등의 방기(方伎)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현세에서의 행복을 강렬하게 추구하는 성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세에서의 행복은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장수, 무병, 재앙의 소면, 선 등의 오복(五福)이다.
도교의 기본적인 신앙은 다신교이지만, 중심이 되는 신으로서는 초기에는 노자를 신격화한 노군(老君)이나 태상노군(太上老君)이 있고, 6세기경부터는 우주의 도를 신격화한 태상도군이나 원시천존, 13세기경부터는 황제의 변신인 옥황대제나 여조가 예배의 중심으로 되었다. 이 외에도 연단술에서 유래한 부뚜막의 신이나 해상의 수호신인 마조, 상업의 신인관제, 학문의 신 문창제군등도 도교의 신들로 간주되기도 하나, 이러한 신들은 민간신앙에서 받드는 신을 도교화한 것이다. 도교는 불로장생을 중심 목적으로 하는 종교인데, 그것을 위한 수행에는 벽곡, 복기, 도인, 태식등의 호흡법, 양생의 법이 있고, 존사와 같이 신들을 뇌 속에 있는 것으로 묘사하는 관상법등이 있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수행은 대체로 일상의 윤리 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불교의 승려에 해당하는 종교인을 남자는 진인이나 도사, 여자는 여관이라 부르고, 제사 의식을 재(齋)나 초(醮)라 하며, 불교 사원에 해당하는 것을 관 곧 도관이라 하는데, 묘, 궁, 누, 또는 각(閣)등으로 다양하게 칭하였다. 도사는 상투를 틀고, 수염을 기르는 일이 흔하다. 의식에서 관건을 쓰는 점이 불교승려와 가장 다른 점이기도 한다.
이러한 도교가 지향하는 것은 오래 살거나,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불로장생) 신선(神仙)이다. 신선 사상은 궁극적으로 인간존재의 근본적 고통인 죽음으로부터의 탈피나 초월을 목표로 삼았었다. 다시 말하면, 이 사상에는 고통 없는 행복한 죽음과 사후의 세계에서 고통 없기를 희구하는 사람들의 소망 또는 갈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후대의 백련교등에서 볼 수 있듯이 특별히 왕조 말기나 세기말과 같은 착취와 억압 등이 자행되는 세상에서모든 억압과 압제를 극복하게 위한 적극적이건 소극적이건 모든 방식으로서 혼란된 사회상으로 부터의 탈피 또는 초월을 그리며, 때로는 억압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던 것이 곧 신선의 이상이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도광순, <신선사상과 도교>, 범우사, 1994년
김승동, <도교사상사전>, 부산대학교출판부, 2004년
노자/오강남 풀이, <도덕경>, 현암사, 1999년
황원권역, <중국인의 가치관 : 중국인의 내면세계와 행동양식>,을유문화사, 1995년
김학주, <노자와 도가사상>, 명문당,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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