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의 이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의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 론


1.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의


2.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발생배경


3.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전개과정


4.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의의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배경

518 광주민주화운동 20주년을 맞아 지난 2000년 518기념재단이 발표한 전 국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2명이 5·18 민중항쟁을 여전히 '폭동'이나 '사태'로 인식하고 있으며 5·18이 국가기념일인 것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68.0%가 모른다고 답했고 이러한 현상은 30대 이하 미경험 세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밝혔다. 2000년 11월 24일~26일 3일간 서울특별시 포함 5개 광역시에서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한 영화인 화려한 휴가가 730만의 관객을 동원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한국 민주화 운동의 역사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518을 꼽지만 아직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관심이 없는 국민들이 있으며, 설령 알고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518이 무엇이었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튀니지에서 시작되어 이집트에서의 큰 성공으로 이슈화 되어 현재 중동의 19개 국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민주화 운동 자스민혁명 - 2010년 튀니지에서 일어난 한 청년의 분신자살 사건을 촉매로 시작된 대규모 반정부시위이자 민주화운동.
자스민이 튀니지를 대표하는 꽃이기 때문에 자스민 혁명이란 이름이 언론에서 붙여졌다. 이 바람은 이집트, 리비아 등 다른 아랍 국가에도 확대되어 수많은 정변과 정치 개혁을 일으켰다. - 위키백과
의 물결 속에서 우리가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임에도 충분히 잘 알고 있지 못하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현대적인 의미에서 재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재적 상황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 혹은 민주 항쟁이라고 불리는 이 역사적인 사건이 무엇이었는지 규명하고 518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격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러한 518광주민주화운동이 한국 민주화 운동의 역사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나아가 2011년 현재 우리 시대에 던지는 함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광주광역시 518사료편찬위원회, 『518광주민중항쟁』, 도서출판 고령, 1997.

이금희, 『518광주민중항쟁증언록』, 도서출판 광주, 1987.

최영태 외, 『518그리고역사』, 길(박우정), 2008

최정운, 『오월의 사회과학』,, 풀빛, 1999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인물과 사상사, 2003

김영택, 「518광주민중항쟁연구」, 2008

518 기념재단, www.518.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정치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한국 사외와 4.19혁명 - 한국 현대사의 이해 2 - 6) 한국현대사의 올바른 인식 김재균, 5.18과 한국정치, 한울아카데미, 2000 7) 김창진, 5.18민중항쟁연구, 소나무, 19928) 박준영, 정치학, 박영사, 20019) 박주나, 치유되지 않은 오월, 다해, 200110) 손호철, 80년 5.18항쟁, 새길, 199511) 광주민중항쟁, 돌배게인문사회과학신서, 199012) 5월의 사회과학, 풀빛, 199913) 광주항쟁으로 읽는 현대한국, 사회문화원, 200114) 관련사진 자료 : www.naver.com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민주화 세력에 대한 대대적 탄압이 부각되었다. ․ 권위주의 통치시기이자 고도성장기, 혁명적 사회 변화의 시기였다. ․ 영도적 권한을 지닌 대통령의 종신 집권을 보장하는 체제였다. ․ 국가적 과제 달성을 위한 국가의 자원동원과 집행 능력을 크게 제고하는 체제․ 권위주의 통치시기이자 고도성장기, 혁명적 사회변화의 시기12) 5.18 가) 5.18 광주 민주화 항쟁의 전개 ① 5월 18일: 당초 신군부의 계엄확대와 휴교령에 반대하는 대학생들이 전남

  • 제5공화국레포트
  • 목 차Ⅰ서론 1Ⅱ본론 21. 유신독재의 붕괴 - 10.26사건 22. 12.12군사쿠데타와 전두환 정권의 등장 73. 5.17 비상계엄의 확대 214. 비상계엄확대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235. 제5공화국의 탄생 426. 민주화 운동의 시발과 제5공화국의 소멸 및 평가 63Ⅲ 결론 72참고문헌 73Ⅰ. 서 론약 20여 년간 군부독재체제를 바탕으로 유신헌법을 만들어 종신집권하려 했던 박정희는 1979년 10월 26일 ‘야수의 마음으로 유신의 심장을 쏘았다’는 당시 중앙정보부장 김재규

  • [한국사]6월항쟁을 통해 본 한국 근현대사
  • 있다. 따라서 사회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내가 한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볼 시기이다. 6월 항쟁은 386세대의 가슴속에, 추억 속에 묻혀진 것이 아니라 우리 세대의 희망찬 내일을 향한 꿈 속에 피어나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학술단체협의회 6월항쟁과 민주주의 10년 1 (당대, 1997)역사학연구소, 강좌 한국근현대사(풀빛, 1995)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의 의의,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위상,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사상자, 관련도서
  • 이해와 연대의 경험이 시민들 사이의 신뢰감과 자기존중심을 증진시켰다. 이런 관점에서 지극히 불완전하고 상처투성이지만 그럼에도 질서를 보장하는 권력기제가 무너진 상황에서 이른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아니라 공동체적 질서와 유대가 어떻게 유지되었는가를 보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 생각한다. Ⅱ.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의 의의헌법에 기초한 민주주의 실현을 희망하던 우리 국민의 대규모 민주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