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파워블로거의 블로그 포스팅이 오프라인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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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가. 문제제기
나.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가. 블로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나. 블로그를 활용한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Ⅲ. 선행 연구 분석
가. 논문명 : 파워블로그 인증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나 . 논문명 : 파워블로그를 이용한 구전 마케팅 방안에 관한연구
다. 논문명 : 외식고객의 블로그 이용 동기와 서비스 품질 속성 분석
라. 논문명 : 파워블로그 활용과 제품관여도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효과

Ⅳ.연구 방법
가. 조사 분야선정
나. 연구 방법 선정
다. 설문지 문항 분석

Ⅴ. 연구 결과
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나. 연구결과

Ⅵ. 결론
가. 연구 결과 요약
나. 연구의 시사점
다. 연구의 한계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 문제제기

개방, 공유, 참여 이 세 가지에 가치를 두는 웹2.0 시대에 인터넷은 블로그에서의 이야기들로 넘쳐난다. 블로그(blog 또는 web log)란 웹(web)과 로그(log, 기록)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에다 일기처럼 차곡 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 놓은 글들의 모음이다. 즉, 개인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
게콘텐츠를 올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개인 사이트로서 '온라인 개인 다이어리'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블로그 모니터링 사이트인 ‘Technoratl’의 CEO, Dave Sifry에 따르면 블로그는 97년 첫 등장 이후,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07년에는 전 세계에 약 9천 4백만 개의 블로그가 존재했으며, 매일 전세계적으로 12만 개(1초마다 1.4개)의 블로그가 탄생했다고 한다. NIDA(한국인터넷진흥원), “2007년 블로거 인터넷이용실태분석”.(2007)
우리나라에도 2008년 현재 1400만 개가 넘는 블로그가 존재하며(네이버 블로그 기준), 매일 2만여개의 블로그가 탄생하고 있다. 헤럴드 경제, 2008. 08. 21.

전 세계가 블로그의 위력에 열광하고 있다.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게시물을 올릴 수 있으며, 블로그 사용자
들 간의 상호 연결을 통해 하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함으로써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등장
하며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록 퍼지고 있다. 이러한 블로그의 특징은 개인적인 성격을 넘어서 때에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기존의 대형 미디어 못지않은 다이어리를 넘어서 맛집·패션·미용·여행등의 다양한 분야
에 경제적 타격을 주기도 하고 긍정적인 이야기들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를 유도한다. 특히나 맛집에 관한 선택과 평가에 대한 블로그는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다. 직접 맛집에 다녀오기 전에 그에 대한 평가와 결과물을 미리 블로그를 통해 숙지하고 가는 것이 요즘 젊은이들의 신풍속이다. 포털과 검색엔진보다는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블로그를 통해 생성되는 정보와 이에 따른 온라인 구전효과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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