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입문] 에피쿠로스, 스토아 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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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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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에피쿠로스, 스토아 학파의 출현 배경
Ⅱ. 에피쿠로스 학파
1. 에피쿠로스 학파의 흐름
2. 에피쿠로스 윤리학의 특징
Ⅱ. 스토아 학파
1. 스토아 학파
2. 제논과 초기 스토아주의자들의 윤리학적 특징
3. 에픽테투스의 윤리학적 특징
4.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윤리학적 특징
5. 스토아 학파의 윤리적 문제점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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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쿠로스, 스토아 학파
Ⅰ. 에피쿠로스, 스토아 학파의 출현 배경
알렉산더 대왕이 사망한 때(기원전 323년)부터 중세 기독교시대의 시작까지의 그리스 철학과 그리스-로마 철학의 시대를 흔히 우리는 헬레니즘의 시대(the Hellenistic period)라고 부른다.
알렉산더 대왕, 즉 북부 아프리카로부터 인도와의 경계선이 이르는 넓은 지역을 지배하였던 마케도니아의 군주는 그리스 사람들의 삶의 본질을 완전히 변화시켜 놓았다. 알렉산더 이전에는 그리스 전역에서 폴리스 또는 도시 국가가 정치적 조직의 기본 모델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알렉산더 이후에는 도시 국가들이 권위를 잃게 되었고 군주의 권력이 그러한 권위를 집중적으로 소유하게 되었다. 이러한 극적인 정치적 변화는 그리스인들의 개인적인 삶의 양식에도 마찬가지로 큰 변화가 일어났음을 함축한다.
알렉산더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인간의 삶과 성공, 행복 등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기본적인 생각은 도시 국가라는 정치적 질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그들의 삶이 전개되고 또 의미를 지니는 것은 철저히 도시국가라는 단위 안에서 이루어졌다. 그리스인들은, 노예나 그리스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방인이 아니라면, 도시 국가의 시민으로서 삶을 살았으며 시민으로서의 역할은 개인적인 삶의 영역과 거의 구별되지 않았다. 자신의 정체성과 성공은 자신이 속한 도시 국가 안에서의 삶에 참여함으로써 규정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알렉산더 이후에 도시 국가는 사실상 해체되었다. 도시 국가는 정치적 권위를 상실하였으며 그 결과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거의 사라져 버렸다. 이렇게 자기 정체성의 근원을 상실하게 된 그리스인들은 소외감, 소속감의 상실, 삶의 무의미함 등을 경험하게 되었다. 고대의 확실성은 모두 사라져 버렸고 개인은 오직 자신의 정신과 육체라는 요소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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