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한진 중공업-노사 갈등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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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진 중공업 - 노사 갈등사례 제시

2.한진 중공업 - 표면적 문제

3.구조적 문제
본문내용
한진 중공업 - 표면적 문제

노조
잇단 정리해고 :
조선소 폐업 위한 시나리오
2007년 특별교섭회의 :
경영난 이유로 정리해고
하지 않을 것 약속
→ 사측의 일방적 위반
타 부문과 비교, 조선부문
수익성 월등히 높음
조선부문 영업이익률
18.3%, 전체 영업이익의
87%가 조선부문에서 발생


사용자
영도조선소 포기는
있을 수 없는 일 :
조선소 조직화, 시설 현대화,
고기술 고부가가치선,
적선 전문 건조로 특화된
조선소로 변화할 것
국제 금융 위기 이후,
조선업 극심한 경기불황 :
일감 급감, 선주들의 선박
인도 연기, 발주로 수주단가 폭락, 영도조선소 원가경쟁력으로 수주단가 맞출 수 없음


1. 조선산업 수주의 특징

국제 경기 동향과 밀접 연관 ; 선박 발주량 = 조선사의 선박 수주량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 세계경제 호황 , 선박 수주물량 증가
70년대 호황시기에 만들어진 선박들의 낙후로 교체
선박의 건조 : 경기 좋아질 것 예상 하고 2-3년 전 발주 해야 시기 맞출 수 있음
못 맞추면 그 물량은 다른 선사에게 빼앗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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