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아이리버 VS 아이팟의 경영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장현황



Ⅱ. 문제1 ; 레인콤의 iriver는 어떻게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나요?



Ⅲ. 문제2 ; Apple의 ipod는 후발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iriver 등 선발 주자를 제치고 MP 3 player 시장에서 단기간에 1등 기업으로 급부상 할 수 있었을까? 시장을 개척한 Iriver 와 한국의 MP3 메이커들은 왜 Apple에게 시장을 내어 주게 되었습니까? 한국 기업들의 실패 원인을 고객 가치 창출 및 혁신, 그리고 네트워크효과와 Platform leadership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십시오.


Ⅳ. 문제3 ; 삼성전자와 레인콤이 다시 시장 주도권을 찾아 올 수 있는 방안은 있을까요? 사례 시점에서 두 회사의 MP3 관련 전략에 대해서 제시해 보십시오.



Ⅴ. 문제4 ; Apple은 iPhone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하여 승자독식을 향유할 수 있을까요?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장현황

◆ iriver vs ipod
2000년대 들어서면서 MP3파일 형식이 확산되며 MP3플레이어 산업도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장은 급변하기 시작하였다. HDD 타입에 치중하던 애플이 ipod nano, shuffle 등의 출시와 함께 플래시 메모리 타입 시장으로 진입하였고 소니, 삼성등의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으며 가격이 급락하고 판매량의 증가세는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 MP3 플레이어 산업
MP3는 특별한 하드웨어 없이도 컴퓨터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재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CD플레이어에 비해서 그 크기가 매우 작지만 보다 많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한 MP3플레이어가 개발되고, 초고속 인터넷 망의 진화와 파일에의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MP3 파일이 음성 파일 포맷에서 주도권을 쥐게 되었다. 단순 MP3 파일의 재생만 가능했던 초기 휴대용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FM 라디오 수신, 녹음, 어악, 동영상 재생기능 및 게임 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된 MP3플레이어가 출시되면서 국내외 MP3플레이어 시장은 빠른 속도록 성장하였다. 이러한 고성장은 Napster 소리바다와 같은 무료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업의 활황과 맥락을 같이 하였다. MP3플레이어 시장의 성장과 함께 경쟁이 점차 치열해져왔으며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2005년 이후 공급업체가 많아지면서 가격경쟁도 수반되기 시작하였다. 2006년 말에는 초저가 MP3플레이어들이 출시되어 저가 시장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디지털 제품의 융복합 현상으로 MP3를 대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이 휴대폰이다.
참고문헌
- 수업시간 교재
-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김태훈 지음-
- www.iriver.co.kr
- www.reigncom.com
- 2007년 휴대폰 시장의 태풍의 눈, 아이폰 / LG주간경제 / 형민우
- 아이폰 시장 전망과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 KT 경제경영연구소 / 백준봉, 홍범석, 최명호
- 아이폰 - 안드로이드 경쟁의 미래 / www.digieco.co.kr / John Siracusa
- 스마트폰 경쟁력 분석을 통한 실적변동성과 시사점 / 한국기업평가 / 윤수용
- 호주, 구글 안드로이드가 애플 스마트 따돌려 / Kotra / 문숙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굳 많은 도움이 됐어요~~ㅋㅋ
  • mandol0***
    (2012.05.31 11:21:09)
회원 추천자료
  • 아이리버의 위기관리,아이리버마케팅실패,아이리버기업분석,iriver마케팅전략,iriver분석
  • 아이팟은 아이리버의 강점들은 무력화 시키는 전략을 가지고 등장하였다. 아이리버의 대표적인 경영 철학은 바로 ‘디자인 경영’이다. 디자인에 기반을 둔 차별화 전략으로 타사의 MP3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애플의 아이팟은 이러한 아이리버에 대항하여 ‘슬림 휠’이라는 디자인으로 아이리버의 디자인 강공은 무력화 시켰고 가격 또한 삼성과의 글로벌 아웃소싱을 통해 낸드풀레시 메모

  • 아이리버의 성공적인 발전 전략
  • 아이팟은 아이리버의 강점들은 무력화 시키는 전략을 가지고 등장하였다. 아이리버의 대표적인 경영 철학은 바로 ‘디자인 경영’이다. 디자인에 기반을 둔 차별화 전략으로 타사의 MP3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애플의 아이팟은 이러한 아이리버에 대항하여 ‘슬림 휠’이라는 디자인으로 아이리버의 디자인 강공은 무력화 시켰고 가격 또한 삼성과의 글로벌 아웃소싱을 통해 낸드 플레시 메

  • 애플사 아이팟 분석
  • 아이팟은 이 과제를 잘 수행했다. 그렇다면 다른 MP3와 비교해 보도록 하자.현재 아이팟의 최대 경쟁자는 싱가포르 회사인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Creative Technologies)의 젠(Zen)과 한국의 아이리버(Iriver)다. 이 두 회사 제품을 살펴보면 왜 이들이 아이팟을 따라갈 수 없는지 알 수 있다. 두 회사 제품의 디자인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 회사들의 제품은 너무 다양하다. 즉 너무 다르게 생긴, 많은 모델을 생산함으로써 브랜드를 꿰뚫는 공통

  • [경영학] 아이리버 vs 아이팟
  •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 각종 기능과 기기가 융합하는 ‘디지털 컨버전스’가 대세 참고문헌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여준상, 원앤원북스, 2004.차별화의 법칙, 홍성준, 새로운 제안, 2005.웰빙 마케팅, 김영한, 임희정, 다산북스, 2004.아이리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river.co.kr café.naver.com/ipodapple애플 공식 홈페이지 http://www.applecomputer.co.kr조선일보-‘아이리버vs아이팟 mp3시장의 제왕을 가리자’-2005-0

  • 아이리버와 아이팟의 비교
  • 아이팟 미니의 경우 기능과 가격면뿐 아니라 디자인도 매력적이기 때문에 한국의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아이리버가 눈에 띄게 성장하게 된 것은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마케팅과 제품력에 더 중점을 두고 제품은 본사가 개발하고 그 외 생산과 디자인, 판매, 사후관리 등 모든 경영요소를 철저히 전문화한데 있을 것이다.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위해 (주)레인콤은 R&D 확대와 전략적 제휴를 병행하여 디지털 미디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